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유교 - 신식민주주의 - 군사주의 -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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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I.유교주의에서 본 가족이야기. 나의 조부모님은 양반 계급으로 3대 독자였던 아버지에게 많은 재산을 물려주셨다. 아버지는 포목상을 운영하며 독립자금을 지원하셨고, 전쟁 후 행방불명되셨다. 어머니는 남편이 행방불명 된 후 사업을 하셨으며, 전쟁 후 크리스천이 되셨다. 나는 4대독자로 가부장적 환경의 영향을 받았으며, 고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의 행방을 정리하고 호적상 호주가 되었다.
II. 신식 민주주의와 군사주의
전쟁경제. 한국의 군사정부의 초기현대화라는 이름 아래 국방산업과 민간사업 전쟁경제 체계 안에서 긴밀히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 최근의 전쟁은 최신 무기 시험장이고 그 성능에 따라 제조회사의 주가는 올라가는 것이 전쟁경제이다.
국방 정책의 의한 신식민주주의. 신식민주주의는 국방정책으로 서로간의 동맹 국가를 선언하지만 한 국가는 주권국가로서의 권리를 포기하게 된다.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전시작전통수권은 미국이 주도하기에 한국은 군사정책에 있어서 미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III. 한국의 교육제도
교육의 민주화.1989년 참교육의 실천을 위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태어났다. 이 교사 운동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교사인권의 보장. 관료적인 행정으로부터 교육의 자치성과 실천. 자율적 교사회의 보장. 입시 지옥의 원인인 경쟁적 교육 구조의 개선이다.
한국 교육 제도의 문제와 해석. 해마다 대학입시 제도 때문에 200명의 학생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교육은 자율성의 문제와 교육제도의 엘리트 중심교육이 문제다. 커리큘럼은 사회 정치적 이슈,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야 한다. 민주화 교육을 추구 하는 교사는 교과서를 의지하지 않고, 교과서 중심교육을 개혁 교사 자신이 커리큘럼을 만들며, 교과서를 통해 사회를 통제하려는 제도에 대해 교사들은 민주적으로 연대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기독교 학교의 존재이유. 초기 기독교 선교는 교육과 의료 사업, 교회의 학교 사업, 오늘에 이르기까지 문맹교육, 여성해방의 교육, 민족교육, 신앙교육을 주도 하였다. 이렇게 하여 기독교 학교에서 배출된 인재들이 이 나라의 공헌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기독학교의 존재이유는 자기희생, 사랑, 정의, 평등, 균등한 힘의 배분, 상호 관계적인 윤리이며, 교회교육이다.
기독교 학교의 방향. 첫째,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 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식 채용하여야 한다.
제2장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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