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산업 정보산업 정의 인터넷사용과 정신건강 인터넷 중독 문제 인터넷 쇼핑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보산업
< 목 차 >
1. 정보산업의 정의
2. 인터넷 사용과 정신건강
1) 인터넷 중독의 정신건강 문제들
(1) “1분만 더” 증후군(one more minute syndrome)
(2) 인터넷 쇼핑중독
(3) 사이버 주식 중독
(4) 사이버 중독
2) 인터넷 중독에 대한 상담(청소년)
(1) 문제에 대한 이해
(2) 인터넷 중독의 진단
(3) PC 사용패턴 파악
(4) 인지행동전략
3) 인터넷 중독에 대한 대책
3.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과 정신건강
1) 휴대폰 중독의 특징
2) 휴대폰 중독의 이유
3) 휴대폰 중독의 증상
4) 휴대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적 변인
5) 휴대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심리적 변인
6) 신체적 문제
7) 정신적 문제
8) 치료
9) 휴대폰 중독에 대한 대책
* 참고문헌 *
현재 우리는 지식사회라고도 불리고 있는 정보사회에 살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많은 양의 지식을 획득 할 수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디시인사이드(www.dcinside.com)’는 네티즌을 대상으로 지난 10월25일부터 11월1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가장 끊기 어려운 중독은 무엇입니까’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 결과 총 7999명의 응답자 중 1641명(20.5%)이 ‘인터넷’을 선택하였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인터넷 중독은 자제력이 약한 청소년층에서 특히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시대가 변화하면서, 통신과 문화도 발전하게 되었다. 지금 우리시대의 가장 발전한 것 중에 하나가 ‘퍼스널 통신’이다.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40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인구 대비(4850만명 기준) 82.2%의 놀라운 보급률이다. 어린아이들을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핸드폰을 사용 하고 있다. 우리 내 일상에 필수품이 되어버린 핸드폰이지만 편리함을 가져다주면서도 우리에게 여러 가지 정신건강 문제를 가져다준다.
지금부터, 정보산업의 정의를 알아보고 인터넷 사용과 휴대폰 사용이 우리에게 어떤 정신건강 문제를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정보산업의 정의
넓은 의미의 정보산업에는 신문, 출판, 인쇄, 통신, TV방송 등을 말하며 , 좁은 의미의 정보산업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처리 가공하여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즉, 컴퓨터와 통신을 주된 수단으로 하여 정보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집, 가공, 처리하여 생산성과 능률을 높여 주는 산업이 정보산업이다.
정보사회는 정보가 중요한 경제적 자원으로 인식되어, 고도로 발달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는 행위가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고,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정보가 핵심적 역할을 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또한 사회경제활동의 중심이 재화의 생산에서 서비스나 정보, 지식의 생산으로 옮겨진 사회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정보산업은 개념 가체가 명확히 정의 되지 않아 연구자들마다 개념 정의가 서로 다르므로 이러한 정의는 어디까지나 잠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2. 인터넷 사용과 정신건강
*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은 사용과 접근의 용이성, 상호작용성, 즉시성, 편재성이라는 매체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과 생활지도]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교육 프로그램
  • 정의하였다. (3) 인구 사회학적 변인- 연령우리 나라는 정보관련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서 청소년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언제든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령층의 인터넷중독 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더구나 성인이나 대학생, 고등학생에 비해 학교수업과 입시부담 등이 비교적 적고 사회진출의 부담이 적은 중학생의 경우 그 비율 혹은 잠재적 비율이 높을 것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구성하였다.3. 참고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정의, 원인, 진단, 결과와 예방 및 대처 방안 분석
  • 산업혁명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인터넷은 산업구조를 바꾸고, 새로운 지식기반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하였으며, 그와 동시에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져드는 것은 일종의 중독 장애로 진단될 만큼 심각하다. 이제는 인터넷 중독이 널리 인정되고 있는 바, 그 영향력은 이후 출간될 DSM-V에 하나의 정신과적 장애로 추가될 정도이다. 과도한 인터넷 사용을 일컫는 인터넷 중독의 시발은 1995년 영국의 정신과 의사

  • 보건교육 A형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본 과제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보건교육을 작성해보기로 한다.본론1, 현대 청소년들의 문화적 특징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 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 간에 명시적 ․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는 청소년 세대의 행동방식과 정신적 지표라고 정의된다. 그러나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이

  • 구글 등의 인터넷망에 대한 문제, 웹 2.0에 대한 문제
  • 문제 제 1 주제 인터넷망과 문제점인터넷망의 정의- 전 세계에 걸친 컴퓨터 네트워크로 특별히 정해진 규약 아래 정보를 교환하는 컴퓨터 망으로 네트워크 간의 네트워크 인터넷망의 발전과정- 군사적인 목적으로 개발된 ARPANET 인터넷의 모태 - TCP / IP 프로토콜 개발  - 1994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현재 학술 연구망과 상용망으로 나누어 서비스. 인터넷망의 특징정보의 자유로운 유통세계적 네트워크유기적 연결수용자 중심 커뮤니케

  • 쇼핑중독 욕망의 문제점과 대책방안
  • 쇼핑중독에 대한 방안 1. 쇼핑중독 자가 진단 문항 개발 제안 2. 캠페인 진행과 우리가 만든 관련 UCC송 3. 쇼핑중독 탈출 TV프로그램 계획안 4. 쇼핑중독 예방/치료용 어플리케이션 개발5.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식 제고 Ⅶ결과 및 제언 연구 한계와 보완, 요약 및 정리, 발전 방향 등1. 연구동기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 방법 Ⅱ. 도입 1. 쇼핑 중독의 정의2. 쇼핑중독의 등장 배경3. 쇼핑중독의 현황과 특징Ⅲ. 쇼핑중독의 문제점 1. 쇼핑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