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행정 관료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절 서론
대한민국은 서구에 비하여 매우 오랜 행정관료제 역사를 갖고 있다. 이미 통일신라시대에 동양 국가지배체제의 기본 형태인 육전체제와 비슷한 관제가 수립되었고, 고려시대에는 3성 6부제가 수립되어 왕권의 강화가 이뤄졌다. 그러나 조선의 세조에 와서야 비로서 경국대전 체제에 의한 통일성 있는 정치행정체제를 확립하게 되었다. 의정부와 6조체계가 그것인데, 6조는 직능에 따라 행정을 분담하였다. 관료는 정 1품에서 종 9품에 이르는 18품계로 구분되었고, 품계에 따라 상하간의 위계가 정해졌다. 이러한 내용은 현재의 행정관료제도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료제의 특징은 점차 내외의 모순으로 무너져갔다. 실학운동을 비롯하여 한말 개화사상에 근거를 둔 자주적인 체제개혁이 시도되었지만, 1905년 을사조약을 기점으로 1945년 해방될때까지 일제의 식민지 통치에 적합한 체제로 왜곡되어 갔다. 또한 미군정 시기에도 조선총독부의 기구를 그대로 이어받았고, 제 1공화국의 기구 역시 과거의 것과 커다란 차이는 없었다. 처음으로 국민직선에 위한 정권교체를 이룬 1989년 이후에는 개헌 등을 통한 급직적 제도적 틀을 다시 짜지는 않았지만 점차 제도의 운영면에서 서구 민주주의 원리에 부합되는 쪽으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행정관료제는 아직 전통, 일본, 미국이라는 커다란 세가지 영향요인이 혼합되어 복잡하고 모순적인 양항으로 혼재하고 있으면, 한국고유의 모델로의 발전은 충분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이다.
제 2절 정부관료제의 외부환경
1. 정부의 기본구조
1) 개 관
한국은 해방 후부터 6공화국에 이르기까지 내각책임제화 대통령중심제라는 정부구조와 대통령 선출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놓고 갈들을 겪으면서 빈번한 개헌을 겪어왔다. 대체로 제 5공화국까지는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향의 개헌이 이뤄진 반면 제 6공화국 헌법에서는 이를 약화시키는 방향의 개헌이 이뤄졌다. 그러나 김영삼, 김대중 등 선거에 위한 정권교체 이후에도 개헌이 없었다는 점에서 현행헌법의 기본틀은 유신헌법의 것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봐야 할 것이다.
표면상으로 보면 한국정부의 기본구조는 입법, 사법, 행정이라는 삼권분립의 원칙에 입각하여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권력구조에 대한 부연설명을 하면 첫째, 권력은 정당이나 위회에서 발현된다기 보다는 국민의 주권을 위임받은 대통령에 의해서라고 할 수 있다. 대체로 정당은 정권의 정통성을 높여주는 도구이고, 의회는 행정부를 제한적으로나마 통제하는 2차적인 역할에 머문다. 둘째, 법규상에 나와있는 제도와 실제 운영사이에는 커다란 괴리가 있어 법제도를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한국행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곤란하다. 셋째, 한국의 정치행정체제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민주화가 미흡한 상태에서 대통령을 중심으로 소수가 권력을 독점해 왔다는데 있다. 점차로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도 권력자 일부의 권력남용과 이에 편승한 사회 부조리가 팽배해 노무현의 참여정부에 들어서서는 부정부패를 척결하여 정치개혁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 여느 정부때 보다 많이 이뤄지고 있고 또 성과가 있기도 하지만 워낙 뿌리가 깊고 관습처럼 생각되어서 어려움이 많다.
2) 대통령의 권한과 영향력
대통령은 국가원수이면서 동시에 정부의 수반이다. 그리고 임기를 5년으로 하고 ‘중임을 금지’하고 있다. 대통령은 국민직선에 의하여 선출되고 국회에 대하여 어떠한 정치적 책임도지지 않으며 국회도 해산할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직의 행정과정 기술과 사회복지조직에 필요한 기관운영방법 서술
  • 행정, 병원행정 경영 및 산업관리이론, 그리고 조직행동에 관한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이론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행정에 관하여 다양하고 때로는 상호 모순되는 이론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헌들은 사회복지행정을 보다 일반적인 조직이론이 적용되어야 하는 실천분야로서 다루고 있다. 행정을 개념화함에 있어, 역사적으로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어 왔다. 여기에서는 Max Weber에 의한 관료제 이론, 금세기 초 개화된 Taylor

  • 사회복지행정 이론적 배경
  • 행정의 관료화가 완전히 성취되는 것이 사회체계 내에서 자원과 권력을 동원하는 가장 효율적인 도구라고 보았으며, 관료제의 속성은 현대사회 특성을 반영한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규칙과 최대한의 효율성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2)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의 관점은 조직의 최상 목표로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강조한다. 과학적 관리론의 창시자인 Taylor(1911)는 과업의 효율성은 노동의 분업, 과업수행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 과업의 성과와

  • 조직이론(관료제이론) 중에서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한 이론은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해봅시다
  • 조직이론(관료제이론) 중에서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한 이론은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해봅시다사회복지행정의 실천이론과 원칙들은 공공행정, 병원행정 경영 및 산업관리이론, 그리고 조직행동에 관한 사회과학 및 행동과학 이론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행정에 관하여 다양하고 때로는 상호 모순되는 이론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헌들은 사회복지행정을 보다 일반적인 조직이론이 적용되어야 하는 실천분야로서

  • 관료제 이론과 과학적 관리론(2)
  • . 하나의 조직이고 구성체이다. 나하나 쯤이야 라는 생각으로 좋지 않은 행동이 계속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지 못할 것 이다. 나하나가 조직의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더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고 자료를 준비하면서 많은 것을 알고 느끼고 깨닫고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4. 참고문헌윤정일 외,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2010성태제 외, 연구방법론, 학지사, 2006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6

  • [행정학의 연구방법] 행정학의 연구방법
  • 행정학에서 학자들이 따르고 있는 연구방법은 기타 사회과학의 연구방법과 큰 차이가 없으니 행정학이 인접사회과학과의 교류가 긴밀한 만큼 그 연구방법도 극히 다채롭다고 할 수 있다.Ⅱ. 本論1. 行政學의 定義와 硏究目的행정학은 행정현상․공공현상을 분석․설명하고 행정의 본질을 명확히 하기 위한 지식체계이며 여러 가지 다양한 행정이론이 이러한 지식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행정학의 연구 목적은 공공관료제․정부기관․공공기관과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