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대학생의 시험 불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시험불안
2-1)시험불안의 개념
2-2)시험불안의 증상
2-3)시험불안의 유형
3. 시험불안의 원인
3-1)내·외적 원인
3-2)W요인과 E요인
4. 시험불안에 대한 해결방안
4-1)약물과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4-1-1)인지적심리치료
4-1-2)약물치료
4-2)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본문내용

1. 서론
내가 대학을 다니며 익숙지 않은 환경에 처하여 우울함을 느낄 때도 다수지면 가장 큰 불안을 느끼게 하는 것은 다름 아닌 과제와 시험이다. 빡빡한 생활에 있어 조금이나마 자유를 느끼려 한다하더라도 언제나 마음 속에 걸리는 것은 다가오는 과제 제출일과 시험이다. 물론 과제는 미리미리 준비하고 재빠르게 완수 가능한 학생들이야 해당사항이 적을 수도 있겠지만 ‘시험’이라는 거대한 장벽은 그를 치루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크고 작은 불안함을 유발한다. 우리 대학생들은 학교시험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시험에 대한 극심한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언제까지 우리가 이러한 불안에 시달리며 대학생 생활을 해나가야 하는 것일까?
본 논문에서는 우선 시험불안의 개념과 증상, 유형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정도적 원인, 또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결론을 지으려한다.
2. 시험불안
2-1) 시험불안의 개념
우선, 시험불안의 개념을 알기 전에 ‘불안’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한다. 불안은 인간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처했을 때 나타나는 기본적인 반응으로, 우울과 함께 심리적 부작용의 대표적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적정한 수준의 불안은 개인의 각성시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지만 과도하고 지속적인 불안은 주어진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저하시켜 부적응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양동호 (외), 「시험불안척도, 상태-특성불안 척도, 간이정신진단검사를 이용한 한의학과 대학생의 시험불안특성 연구」, 『동의신경정신과 학술지』, 2008년, p.55
또한 이 개념에서 더욱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평가불안’과 ‘시험 불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평가불안’은 실제 또는 가상의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부정적 평가를 예견하고 이에 대해 염려하는 것으로 발생하는 정서적 경험으로, 타인의 실패와 그 고통스런 결과에 대해 관찰로부터 유래되기도 하고 자기 자신의 괴로운 실패경험으로 촉발되기도 한다(Zeidner & Matthews, 2005). 타인에 의해 자신이 관찰되거나 평가받는 상황에서 그 평가가 부정적일 것이라는 기대로부터 출발하는 평가불안은 수치심, 우울, 당황, 수줍음, 회피적 행동, 수행불안등과 상관이 있다. 또한, 평가불안은 신체적, 인지적 철수, 열등감, 지나친 자기-중점, 자기조절력 감소 등의 반응을 동반하기도 하며, 시험이나 발표 등과 같은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김동민, 「음악치료 집단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가 지각하는 수치심과 평가불안에 대한 질적연구」, 이화여자대학교음악클리닉, 2009년 2월, p.61
이와 비교해서 ‘시험불안’은 불안의 한 특수한 유형으로서, 그 용어가 사용되는 맥락이나 성질에 따라 특질 및 상태불안으로 구분된다.(Spielberger, 1972). 상황 특수적인 특질불안의 한 형태로 간주되는 시험불안은 개인으로 하여금 일반적으로 평가되는 상황을 위협적으로 지각하도록 하는 소인을 말한다. 이에 비해, 일종의 상태불안으로서의 시험불안은 어떤 특정한 평가 상황에서 개인이 느끼는 불쾌한 긴장감과 우려,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활성화로 특징 지어 지는 일시적인 불안반응을 일컫는다. 조용래, 「한국판 개정된 시험불안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인지행동치료』, 한국상담치료학회, 2011년, p.1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 주관적 빈곤감과 스트레스
  •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1. 문제제기한국에서의 대학생 시기는, 입시 위주 교육 풍토로 인해 청소년 시기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업이 유보된 채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대학에 입학해서야 비로소 인간관계 갈등이나 여러 가지 문제 상황을 겪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새롭게 탐색하게 된다. 이들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중간 단계에서 급격한 환경의 변화에 접하며 새로운 인간관계의 형성, 시험과 평가에 대한 불안, 장래

  • 암시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과 교안 암시 교수법 학습자 정보 암시 교수법
  • . 또, 교수법에 맞는 교재를 구성하기 어렵다고 하였는데, 굳이 암시 교수법만을 위한 교재를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인 것이 아닌가 싶다. 하나의 교재를 교사가 충분한 연구를 통해, 교재를 수정․개선하여 암시교수법에 맞게 활용한다면 굳이 암시 교수법을 위한 교재를 마련하지 않아도 되리라 생각한다. 남성우 외, . 서울 : 한국문화사, 2007.허 용 외, . 서울 : 박이정, 2007.

  • 초등도덕교육-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 사회 속에서 과거에 비해 훨씬 많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기 전에 이미 선행학습을 함으로써 많은 지식을 쌓아 인지적 영역에서는 과거의 어떤 학생들보다도 엄청난 두뇌적 발달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감정적인 영역인 정의적인 측면은 너무나 경시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는 정의적인 측면을 강조한 흄의 공감이론이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도덕교육에 많이 적용되어서 아동들의 정의적인 측면들을 자극해줌으로써 아동들의 모

  • 사회과학 대학생의 취업에 대한 불안 연구
  • 대한 불안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청년층인 대학생이 느끼는 불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청소년층과 중장년층 사이에 소하는 우리의 대학생들은 앞서 말한 두 계층의 불안을 복합적으로 느낀다. 시험이나 성적은 물론 경제력에 관한 문제까지 모두 불안의 원인으로 삼고 있다. 결국 이 모든 불안이 모여 청년층의 가장 큰 불안요소인 취업불안으로 나타나게 된다.1-2) 취업불안이 갖는 위치와 취업불안 연구의 목적취업불안은 대게 대학

  • K대학교 간호대학생의 성인간호학 실습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 연구에서는 실습교육환경,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 모델, 실습업무 부담, 전문지식 및 기술의 부족, 대인관계 갈등, 환자와의 갈등 총 6가지 영역이다. 성인간호학 실습 스트레스 정도K대 간호대학생이 성인간호학 실습 중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정도로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한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문헌고찰현대 사회가 발전하면서 인간의 존엄성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