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대학생의 시험 불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시험불안
2-1)시험불안의 개념
2-2)시험불안의 증상
2-3)시험불안의 유형
3. 시험불안의 원인
3-1)내·외적 원인
3-2)W요인과 E요인
4. 시험불안에 대한 해결방안
4-1)약물과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4-1-1)인지적심리치료
4-1-2)약물치료
4-2)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 본문내용
-
1. 서론
내가 대학을 다니며 익숙지 않은 환경에 처하여 우울함을 느낄 때도 다수지면 가장 큰 불안을 느끼게 하는 것은 다름 아닌 과제와 시험이다. 빡빡한 생활에 있어 조금이나마 자유를 느끼려 한다하더라도 언제나 마음 속에 걸리는 것은 다가오는 과제 제출일과 시험이다. 물론 과제는 미리미리 준비하고 재빠르게 완수 가능한 학생들이야 해당사항이 적을 수도 있겠지만 ‘시험’이라는 거대한 장벽은 그를 치루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크고 작은 불안함을 유발한다. 우리 대학생들은 학교시험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시험에 대한 극심한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언제까지 우리가 이러한 불안에 시달리며 대학생 생활을 해나가야 하는 것일까?
본 논문에서는 우선 시험불안의 개념과 증상, 유형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정도적 원인, 또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며 결론을 지으려한다.
2. 시험불안
2-1) 시험불안의 개념
우선, 시험불안의 개념을 알기 전에 ‘불안’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한다. 불안은 인간이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처했을 때 나타나는 기본적인 반응으로, 우울과 함께 심리적 부작용의 대표적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적정한 수준의 불안은 개인의 각성시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지만 과도하고 지속적인 불안은 주어진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저하시켜 부적응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양동호 (외), 「시험불안척도, 상태-특성불안 척도, 간이정신진단검사를 이용한 한의학과 대학생의 시험불안특성 연구」, 『동의신경정신과 학술지』, 2008년, p.55
또한 이 개념에서 더욱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평가불안’과 ‘시험 불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평가불안’은 실제 또는 가상의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부정적 평가를 예견하고 이에 대해 염려하는 것으로 발생하는 정서적 경험으로, 타인의 실패와 그 고통스런 결과에 대해 관찰로부터 유래되기도 하고 자기 자신의 괴로운 실패경험으로 촉발되기도 한다(Zeidner & Matthews, 2005). 타인에 의해 자신이 관찰되거나 평가받는 상황에서 그 평가가 부정적일 것이라는 기대로부터 출발하는 평가불안은 수치심, 우울, 당황, 수줍음, 회피적 행동, 수행불안등과 상관이 있다. 또한, 평가불안은 신체적, 인지적 철수, 열등감, 지나친 자기-중점, 자기조절력 감소 등의 반응을 동반하기도 하며, 시험이나 발표 등과 같은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김동민, 「음악치료 집단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가 지각하는 수치심과 평가불안에 대한 질적연구」, 이화여자대학교음악클리닉, 2009년 2월, p.61
이와 비교해서 ‘시험불안’은 불안의 한 특수한 유형으로서, 그 용어가 사용되는 맥락이나 성질에 따라 특질 및 상태불안으로 구분된다.(Spielberger, 1972). 상황 특수적인 특질불안의 한 형태로 간주되는 시험불안은 개인으로 하여금 일반적으로 평가되는 상황을 위협적으로 지각하도록 하는 소인을 말한다. 이에 비해, 일종의 상태불안으로서의 시험불안은 어떤 특정한 평가 상황에서 개인이 느끼는 불쾌한 긴장감과 우려,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활성화로 특징 지어 지는 일시적인 불안반응을 일컫는다. 조용래, 「한국판 개정된 시험불안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인지행동치료』, 한국상담치료학회, 2011년, p.1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