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정신지체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캠프를 통한 인식전환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사업명 : 정신지체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캠프를 통한 인식전환 program
2. 사업개요
기존에 분리되어 교육되고 있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만남으로써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교류와 친밀감을 증진시켜 장애학생이 사회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애학생에게는 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의 기회와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의 어려움을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장애 체험을 통해 장애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장애를 가진 또래친구의 어려운 부분을 도와줌으로 협동심과 응집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여름캠프와 카페를 통한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하나가 될 수 있어 인식개선의 장이 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1) 장애인식 실태
일반적으로 장애인들은 사리분별에 무분별하고 자기중심적 사고, 무책임하고 비사회적이며 미천한 인간으로 분석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예로부터 멸시를 받으며 무능력자로 취급되었으며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은 특유의 성격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보아왔다. 이것은 한국인의 의식구조중의 부정적 측면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오늘날까지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초중학교 일반학생의 장애인관에 대한 통계 자료를 보면 존중의 대상이 41.6%, 보호의 대상이 27.1%, 동정의 대상이 29%, 격려의 대상이 12%로 나타났다. 학년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에 대해 더 부정적이었다고 하였다 .
현대사회에서 장애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 사람들은 장애가 무슨 ‘병’이라도 되는 듯이 장애를 꺼려하고 무서워하기 까지 한다. 그 장애가 옮을까봐 피하기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한번 두 번 보고 시간이 지나면서 접촉을 통해 그 친구들은 나보다 몸이 불편할 뿐이라는 차이를 알게 된다.
2) 장애인식 효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선행연구를 보면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고정 관념적 태도를 감소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은 장애인들의 기술과 관심 개인의 특성 그리고 성격에 있어서의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 일반인과 같은 일상적인 생활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한다. 보통 장애인에 대한 태도변화를 목적으로 한 연구를 보면 장애인과의 접촉의 강화, 장애에 관한 정보전달의 개선, 장애체험 기회의 부여, 집단토의로 분류하고 있다.
<장애접촉 유무에 따른 장애 수용>
(실험집단)장애접촉 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프로그램들을 계획, 진행하고 있으며, 저소득지역사회에 대한 지원책으로 청소년자활지원관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이와 같은 정책들은 빈곤의 대물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현재 부모세대를 지원하는 것보다는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책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즉, 빈곤가정 청소년에게는 현재를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경제적 지원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빈곤을 탈피하기 위한 자립 지원서비스도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자립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로서 그 예로는 탁아프로그램, 청소년센터 및 유스호스텔 프로그램, 가족계획, 캠프 프로그램, 급식프로그램, 노인복지센터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다.둘째, 치료, 원조, 재활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는 대리보호서비스(substitute care services)를 의미한다. 일차적 집단의 지지를 대신하거나 보충함으로써 문제를 가진 개인을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환경적, 상황적, 대안적, 정신 내적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집중적으

  • [아동복지] 빈곤아동
  • 비해 한가족 자 녀가 더 우울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인지적 및 사회적 능력이 더 낮다고 인식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두 번째, 한가족의 청소년은 비행과 일탈 그리고 반사회적 행동 등의 문제행동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한가족의 청소년은 정상가족의 청소년에 비해 높은 공격성 및 행동장애 등의 행동적 문제를 더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 고 있다. 또한 가족결손은 청소년에게 사회적 상호작

  • 교회와 지역선교 및 문화교실
  • 비로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부분의 교회에서 사회봉사비는 예산 항목의 최하위에 머무르고 있었다. 같은 조사에서 목회자와 신도 대표 2000명의 대상 중에 75%가 교회의 사회봉사 프로그램이 저조하다고 대답했다. 이와 같은 교회의 사회 활동 참여는 사회의 기대를 크게 못 미치는 것이고 그 부정적인 평가는 교회 내의 평가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실은 오늘날의 교회가 교회 사회사업에 힘써야 할 동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학생에 대해 교사가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조직화된 공간을 뜻하며, 사회복지서비스란 인간의 발달과 안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활동을 뜻한다.우리나라 학자들이 내린 정의를 살펴보면 전재일 등은 ‘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 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