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정신지체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캠프를 통한 인식전환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사업명 : 정신지체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캠프를 통한 인식전환 program
2. 사업개요
기존에 분리되어 교육되고 있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만남으로써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교류와 친밀감을 증진시켜 장애학생이 사회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애학생에게는 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의 기회와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의 어려움을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장애 체험을 통해 장애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장애를 가진 또래친구의 어려운 부분을 도와줌으로 협동심과 응집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여름캠프와 카페를 통한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하나가 될 수 있어 인식개선의 장이 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1) 장애인식 실태
일반적으로 장애인들은 사리분별에 무분별하고 자기중심적 사고, 무책임하고 비사회적이며 미천한 인간으로 분석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예로부터 멸시를 받으며 무능력자로 취급되었으며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은 특유의 성격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보아왔다. 이것은 한국인의 의식구조중의 부정적 측면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오늘날까지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초중학교 일반학생의 장애인관에 대한 통계 자료를 보면 존중의 대상이 41.6%, 보호의 대상이 27.1%, 동정의 대상이 29%, 격려의 대상이 12%로 나타났다. 학년이 높을수록 장애아동에 대해 더 부정적이었다고 하였다 .
현대사회에서 장애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 사람들은 장애가 무슨 ‘병’이라도 되는 듯이 장애를 꺼려하고 무서워하기 까지 한다. 그 장애가 옮을까봐 피하기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한번 두 번 보고 시간이 지나면서 접촉을 통해 그 친구들은 나보다 몸이 불편할 뿐이라는 차이를 알게 된다.
2) 장애인식 효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선행연구를 보면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고정 관념적 태도를 감소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은 장애인들의 기술과 관심 개인의 특성 그리고 성격에 있어서의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 일반인과 같은 일상적인 생활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한다. 보통 장애인에 대한 태도변화를 목적으로 한 연구를 보면 장애인과의 접촉의 강화, 장애에 관한 정보전달의 개선, 장애체험 기회의 부여, 집단토의로 분류하고 있다.
<장애접촉 유무에 따른 장애 수용>
(실험집단)장애접촉 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최근 1년 내에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이슈를 분석한 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다양한 보육의 유형에 맞는 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어린이집은 어떤 형태가 좋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논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 제시
-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찾으시오 (2개이상)
- [지적학] 세계의 지적공부와 우리나라의 지적발전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영화 `굿윌헌팅` 사례 분석
- [사회복지 실천] 영화 `굿윌헌팅` 사례개입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