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적 정부 서비스 제공에 경쟁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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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경쟁적 정부(서비스 제공에 경쟁도입)
Ⅰ. 서론
문제는 공공 대 민간이 아니라 경쟁 대 독점이다.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 효율적이다. 하지만 시장실패로 인한 경제대공황 이후에 케인즈가 재정지출과 승수효과에 대해 언급하면서 정부의 역할은 증대되어져 왔다. 하지만 정부에 내재한 독점과 비효율성은 또다시 정부실패를 가져왔다. 그 후 기존 정부의 역할들이 다시 시장으로 이양되고 있으며 지금은 과도기적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부가 시장에 모든 일을 맡길 수는 없다. 왜냐하면 다시 시장실패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공공재나 외부효과를 없애고 보상해주는 일, 그 외에 정부가 해야만 하는 일들에 대해선 어쨌든 정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시장에 비해 항상 정부라고 해서 비효율적이라 할 수 없다. 문제는 정부와 시장의 대립이 아닌 경쟁 대 독점의 문제인 것이다. 정부와 시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름 아닌 경쟁이다. 시장은 독점이 아닌 경우에는 상대방보다 더 큰 이윤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하지만 정부는 혼자서 한다. 정부 자체가 비효율이라기보다는 경쟁이 문제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시장 역시 독점기업은 비효율적인 모습들을 선험적으로 알 수 있다. 경쟁은 비용절감 노력을 하게끔 만들고 이는 경영혁신이나 사기진작 등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조직을 만들어 나간다. 경쟁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적절한 생산량을 생산하고,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이끈다. 앞으로 구체적인 사례와 모습을 통해 경쟁의 이점과 경쟁의 다양한 모습들, 정부내부에서 나타나고 있는 경쟁의 모습들에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경쟁의 이점
(1) 효율성
경쟁의 가장 명백한 이점은 효율성이다. 즉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효용을 얻을 수 있다.뉴욕시 위생국과 경쟁이 있는 다른 민간업체를 비교해 본 결과 쓰레기 수거비용이 뉴욕시 위생국은 톤당 49달러, 민간업체는 톤당 17달러로 톤당 3배가량 비쌌다. 하지만 공공 뿐 아니라 민간 역시 경쟁이 없다면 공공 독점 업체만큼이나 비효율적이 될 것이다. 민간업체에게 자동차 보험에 대한 독점권을 메사추세츠주에서 부여한 결과 민간업체로 하여금 비용을 낮추거나 효율성을 추구하거나 사기행위를 하지 않도록 유인하는 어떤 수단도 없는 관계로 가장 형편없는 정부 관료들이 그러는 것처럼 고객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결과 보험할증률, 변상요청빈도, 차량도난율이 전국 최고를 기록하였다.
(2) 고객의 요구에 반응
경쟁은 공공 또는 민간 독점기업이 고객의 요구에 반응하게끔 한다. 독점적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행정 서비스 제공 분야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인 정부 혹은 공기업이 고객인 국민들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그들 스스로의 방식 - 더 나은 방식을 찾으려고 하지 않고 기존에 해 왔던 방식으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 분야에 경쟁을 도입할 경우 소비자인 국민들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으로 몰리게 된다. 기존에 독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던 정부 부처 혹은 공기업은 자연적으로 고객을 잃어버리게 되고 또한 그들이 기대하는 만큼의 수익을 올릴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방법은 오직 경쟁에서 이겨서 더 많은 고객을 끌어오는 것뿐이다.
미국 최대의 독점기업인 우정국(Postal Service) 의 경우, 경쟁을 도입하기 전에는 예산의 80%를 인건비로 지출하고도 3급 소포의 30% 만이 시간 안에 배달되었으며 3급우편물 중 3.5~15%를 분실하는 등 고객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였다. 경쟁을 도입한 후 - 페더럴 익스프레스와 UPS 의 우정국 사업 참여 결정을 내린 후 우정국의 우편물 취급양이 급감하게 되었다. 페더럴 익스프레스와 UPS 는 끊임없이 개선책을 내놓고 수백만의 단골 고객을 확보하였고 가격을 안정시키는 등의 전략을 실행하였다. 1971년에는 우정국이 소포배달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였으나 1980년대 후반 들어서 8%로 하락하였다. 1981년에는 심야 시장의 26%를 점유하였으나 89년에는 12%로 하락하였다.
국영 기업인 뉴질랜드 항공사의 경우 국제선 승객에 대해서는 언제나 일류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던 국내선의 경우 열악하다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그런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그러나 이 국내선 항공 부문에 타 항공사의 진입을 허락한 이후 더 많은 항공편과 더 저렴한 항공료, 훌륭한 식사 제공 등의 질 좋은 서비스를 받게 되었으며 각종 항공 수화물을 신속하게 배달받을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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