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 기독교 윤리 Anabapt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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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윤리 Anabaptism
Ⅰ. 들어가는 말
재세례파 운동은 교회의 역사에서 소종파형의 신앙 양태와 흡사한 것이었으나, 소종파 신앙과 같은 운명을 걷지는 않았다. 즉 소종파의 경우 역사에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마는 것이었지만, 재세례파적 신앙 공동체의 운동은 16세기 이후에 많은 핍박과 순교의 역사를 거치면서 오늘날에도 현존하고 있는 하나의 역사적인 신앙운동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재세례파의 윤리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우리는 두 가지 중요한 신학적 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성서의 원형적 윤리사상에 비추어 기독교 신앙의 자기 검증적 반성을 기할 수 있으며, 동시에 개신교 전통이 왜 순수 종교적인 기독교 성서의 완전주의적인 비타협의 윤리적 전통을 고수하지 않았는가의 문제를 고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제세례파의 특징을 역사적 기원과 신학적 입장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의미를 찾아보자.
Ⅱ. 내 용
(1) 재세례파의 기원
재세례파(Anabaptism) 신앙운동은 기존의 유기적 조직을 지니고 있는 교회유형의 신앙운동들이 현실적인 요구들을 직면하면서 성서에 나타난 예수의 명령을 타협 내지는 변형을 통하여 약화시키려는 시도들을 철저히 거부하려는데 특색이 있다. 재세례파들은 1525년부터 1600년 사이에 카톨릭과 개신교신앙의 세속적 삶의 제 양태에 대한 타협적인 태도에 대하여 비판적인 이견을 가진 이들에게 그 연원을 두고 있다.
1) 재세례파적 신앙운동의 기원
그 기원에 관해서는 대략 세 가지 관점이 있다.
- 토마스 뮨처를 중심하여 일어났던 농민전쟁을 중심하여 생긴 운동(1524년)
: 성서적원리에 근거한 개혁을 철저히 주장 / 천년왕국의 희망을 교회의 희망으로 삼았다.
세속적인 공직과 정치적 이유에 의한 전쟁을 반대 / 부모의 의지에 따른 유아세례 거부
- 취리히에서 츠빙글리 중심하여 성경연구를 하던 형제단 신앙운동(15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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