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가부여에서의 과정 기대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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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가부여에서의 과정(기대)이론
과정이론(process theories of motivation)은 인식절차이론(cognitive process theories of motivation)이라고도 한다. 동기이론 가운데 동기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내용이론이 욕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이라면, 과정이론은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나 인식(cognition) 혹은 직무환경 요인과 상황 등에 초점을 둔다. 과정이론은 이러한 인식 요인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분석하는 데 관심의 초점을 둔다. 다시 말하면 인식 변수(cognitive variables)가 동기유발에 ‘어떻게, 그리고 왜’ 영향을 미치는지에 많은 관심을 두며, 이러한 변수를 확인하는 것 외에 그러한 변수 간의 관계나 교류 절차에 대해서 연구한다.
과정이론에는 브룸(Victor H.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과 포터(Lyman W. Porter) 및 롤러(Edward E. Lawler)의 업적 만족이론, 조고플러스(Basil S. Georgopoulos)등의 통로-목표 이론, 그리고 애덤스(Stacy Adams)의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등이 있는데, 그 중 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롤러의 기대이론, 애덤스의 공정성 이론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내용이론은 인간의 동기 유발에 패키지 식으로 몇 가지 욕구를 중심으로 접근하지만, 과정이론은 패키지 식으로 접근하지 않는다.
1. 브룸의 기대이론
기대이론은 1964년 브룸(Victor H Vroom)이 발표한 것으로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하려 할 때, 어떤 심리적인 과정을 통해서 행동하게 되는가?’ 에 대한 것을 설명하고자 했다. 다시 말하면 행위와 보상이 어떻게 연결된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써 개인의 지각에 의한 동기 부여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다. 기대이론은 욕구와 만족, 그리고 동기 유발 사이에 기대라는 인식론적 개념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내용이론과는 다르다.
브룸은 동기 부여를 정의할 때 ‘사람들이 여러 자발적인 행위들 가운데서 어떤 선택 과정을 지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행동 형성에서 선택행동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행동 형성 과정에서 여러 가지의 행동대안 들을 평가하여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 이라고 생각되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기대이론의 핵심 바탕은 사람들이 행하고 싶어할 때,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행할 것이라 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군인이 진급을 하고 싶을 때 남파간첩을 많이 잡으면 일계급 특진을 할 수 있는 것과 열심히 일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면 사람들은 더욱 열심히 일하고 싶어하도록 동기 유발이 될 것이다.
기대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상의 내용이나 실체가 아니라, 조직구성원이 보상에 대하여 어떻게 자각하고 있는가, 그들이 보상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가, 혹은 자기들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을 자기들이 해낼 수 있는 가능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하는 것 등이 중요한 문제이다. 개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행동을 유발하도록 유도하는 동기 유발의 힘은 개인이 그 같은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기대하는 기대감과 행동의 결과가 그의 마음을 이끄는 매력인 유의성에 의해서 결정된다.
2. 포터와 롤러의 업적 만족이론
포터와 롤러는 브룸의 기대이론을 기초로 하여 추가 변수를 포함하여 조직에서의 근무에 대한 태도와 성과와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개인은 과거에 습득한 바 있는 경험이나 미래에 대한 기대감에 의한 동기를 부여받는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이들의 업적 만족이론은 노력(effort), 성과(performance), 보상(reward), 만족(satisfaction)이라는 틀을 중시하므로 이를 앞의 약자를 따서 EPRS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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