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가부여에서의 과정 기대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가부여에서의 과정(기대)이론
과정이론(process theories of motivation)은 인식절차이론(cognitive process theories of motivation)이라고도 한다. 동기이론 가운데 동기유발의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내용이론이 욕구를 바탕으로 한 이론이라면, 과정이론은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나 인식(cognition) 혹은 직무환경 요인과 상황 등에 초점을 둔다. 과정이론은 이러한 인식 요인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분석하는 데 관심의 초점을 둔다. 다시 말하면 인식 변수(cognitive variables)가 동기유발에 ‘어떻게, 그리고 왜’ 영향을 미치는지에 많은 관심을 두며, 이러한 변수를 확인하는 것 외에 그러한 변수 간의 관계나 교류 절차에 대해서 연구한다.
과정이론에는 브룸(Victor H.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과 포터(Lyman W. Porter) 및 롤러(Edward E. Lawler)의 업적 만족이론, 조고플러스(Basil S. Georgopoulos)등의 통로-목표 이론, 그리고 애덤스(Stacy Adams)의 공정성 이론(equity theory) 등이 있는데, 그 중 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롤러의 기대이론, 애덤스의 공정성 이론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내용이론은 인간의 동기 유발에 패키지 식으로 몇 가지 욕구를 중심으로 접근하지만, 과정이론은 패키지 식으로 접근하지 않는다.
1. 브룸의 기대이론
기대이론은 1964년 브룸(Victor H Vroom)이 발표한 것으로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하려 할 때, 어떤 심리적인 과정을 통해서 행동하게 되는가?’ 에 대한 것을 설명하고자 했다. 다시 말하면 행위와 보상이 어떻게 연결된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써 개인의 지각에 의한 동기 부여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다. 기대이론은 욕구와 만족, 그리고 동기 유발 사이에 기대라는 인식론적 개념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내용이론과는 다르다.
브룸은 동기 부여를 정의할 때 ‘사람들이 여러 자발적인 행위들 가운데서 어떤 선택 과정을 지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행동 형성에서 선택행동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행동 형성 과정에서 여러 가지의 행동대안 들을 평가하여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 이라고 생각되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기대이론의 핵심 바탕은 사람들이 행하고 싶어할 때,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을 행할 것이라 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군인이 진급을 하고 싶을 때 남파간첩을 많이 잡으면 일계급 특진을 할 수 있는 것과 열심히 일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면 사람들은 더욱 열심히 일하고 싶어하도록 동기 유발이 될 것이다.
기대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상의 내용이나 실체가 아니라, 조직구성원이 보상에 대하여 어떻게 자각하고 있는가, 그들이 보상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매력을 가지고 있는가, 혹은 자기들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을 자기들이 해낼 수 있는 가능성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하는 것 등이 중요한 문제이다. 개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행동을 유발하도록 유도하는 동기 유발의 힘은 개인이 그 같은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기대하는 기대감과 행동의 결과가 그의 마음을 이끄는 매력인 유의성에 의해서 결정된다.
2. 포터와 롤러의 업적 만족이론
포터와 롤러는 브룸의 기대이론을 기초로 하여 추가 변수를 포함하여 조직에서의 근무에 대한 태도와 성과와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개인은 과거에 습득한 바 있는 경험이나 미래에 대한 기대감에 의한 동기를 부여받는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이들의 업적 만족이론은 노력(effort), 성과(performance), 보상(reward), 만족(satisfaction)이라는 틀을 중시하므로 이를 앞의 약자를 따서 EPRS라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