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적 의미의 자유주의와 복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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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사적 의미의 자유주의와 복음주의
Ⅰ. 서언
‘자유주의 신학’을 이해하는 방법 중에서 생각해야 할 것은 한국에서는 자유주의 신학이 어떻게 규정되고 이해되었으며, 또한 어떤 신학적 맥락을 형성하였는가 하는 점이다. 세계적인 의미에서 규정되는 자유주의 신학의 개념과 한국 신학사에서 이해되던 자유주의의 개념이 확연히 달랐다는 면면을 살필 수 있다. 즉 세계적 신학사조의 흐름 속에서 정의되는 자유주주의 신학이 일정한 특징과 시대구분, 그 정신과 신학방법론의 차별성을 지닌 ‘하나의 특정한 신학’이라면 한국에서 이해된 자유주의 신학은 어떤 특정한 주류 신학, 곧 정통주의나 근본주의 신학 이외의 모든 새로운 신학사조를 의미하는 포괄개념으로 이해했다는 뜻이다. 서정민,“한국교회와 자유주의: 한국교회사적 입장” 한국교회사학연구원, 146
우리나라에서는 자유주의 신학이라면 보수주의 신학에 대립하는 신학 사상으로 이해하고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하여 일어난 신정통주의 신학도 자유주의 신학으로 간주한다. 반자유주의(反自由主義) 신학을 표방하고 일어난 신정통주의 신학이 한국에서는 어떻게 자유주의 신학으로 간주된 것인지가 궁금한 일이다.그렇게 간주하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김영재, 「되돌아보는 한국기독교」합신대학원출판부, 2008
이 글에서는 세계사적 의미의 자유주의 신학과 복음주의 신학이 지닌 일반적 특징과 역사성을 살펴 보고자 한다.
Ⅱ. 자유주의와 복음주의의 이해와 형성 배경
1.자유주의의 이해
1)구자유주의
‘구자유주의’는 리츨을 시조로 하며, 윤리적이고 이성적인 능력을 강조하는 이 신학사상이 미국으로 건너가서 라우센부쉬 등에 의해 ‘사회복음’으로 전개되었다.
2)신자유주의
이에 반해 ‘신자유주의’는 칸트, 헤겔, 키에르케고르의 영향 속에서 실존주의 신학을 거쳐 자연주의 신학으로 응집되고 다시 바르트, 브루너, 불트만, 틸리히로 이어져 성서와 복음에 대한 ‘역사학적 비평’(고등 비평)으로 전개되었다.
이는 ‘구자유주의’가 ‘신학정신’의 영역인 ‘사회복음 목표’에 더욱 의거한다면, 자유주의’는 ‘신학방법’의 영역인 ‘역사학적 비평(고등 비평)에 더욱 특징을 담보한다는 구별이다. 서정민, 위의 책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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