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화] 맥도날드화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미국을 대표하는 맥도날드[McDonald's Corporation]
맥도날드화란 무엇인가?
맥도날드의 성공과 확산
효율성
계산가능성
예측가능성
자동화를 통한 통제
맥도날드화에 대한비판
본문내용
미국을 대표하는 맥도날드[McDonald's Corporation] ●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현재 전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2001년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또한 1974년에는 로널드맥도날드하우스(Ronald McDonald HouseCharities)를 설립하여 '로널드맥도날드어린이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선천성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사용된다.

2000년 현재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이며, 본사는 일리노이주(州) 오크브룩에 있다.

한국의 맥도날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에 오픈되었고,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 맥도날드화란 무엇인가? ●

맥도날드화란 “패스트푸드점의 원리가 미국 사회와 그밖의 세계의 더욱더 많은 부문들을 지배하게 되는 과정”이다. 맥도날드화는 패스트푸드점업 뿐만아니라 교육, 노동, 의료, 여행, 여가, 다이어트, 정치, 가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leisuretrend/4000634243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한국문화경제학회 구자순 2003
-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90301&docid=7787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도날드화를 통해 본 문화제국주의
  • 맥도날드를 이용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효율성, 계산가능성, 예측가능성 등 특유의 기업운영방식으로 세계 곳곳에 퍼져나갔으며, 이러한 맥도날드의 기업운영 방식은 전 세계의 식문화뿐만 아니라 정치적, 경제적인 다양한 측면에서 전 세계를 맥도날드화 하고 있다. 맥도날드화란?맥도날드화맥도날드화란 효율성과 미국화를 상징하는 맥도날드의 패스트푸드 문화가 현대사회의 지배적인 특성을 이루게 된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사회학자 조지

  • [조직환경]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맥도날드화란 무엇인가? 맥도날드야말로 20세기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발전 중의 하나이다. 맥도날드의 반향은 미국과 패스트푸드업의 범위를 넘어 널리 확대되고 있다. 그것은 광범위한 분야의 사업, 생활양식, 세계의 주요 부문에 영향을 미쳐 왔으며, 점점 더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맥도날드는 여기서 맥도날드화라고 이름붙인 광범위한 과정의 주요 사례이자 일종의 ‘패러다임’이다. 맥도날드화란 패스트푸드점의 원리가 미국 사회와

  • [국제경영] 맥도날드의 전략
  • 맥도날드의 성공 및 실패사례 (1)성공사례 - 일본의 보너스제도(2)실패사례 - 상대국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실패한 경우들6. 느낀점 1. 회사현황(1).회사 개요ㆍ창업자: 리처드 맥도날드, 모리스 맥도날드, 레이 크록ㆍ특징: 다국적 패스트푸드 혁명을 촉발해서 현재까지 업계를 이끌어감ㆍ주요 제품: 햄버거, 치킨 너겟, 프렌치프라이, 셰이크ㆍ연간 매출: 359억 달러(세계)ㆍ종업원 수: 28만 4,000명(미국)ㆍ주요 경쟁사: 버거킹, 웬디스, 타코 벨, 피

  • 대중문화와 맥도날드화
  • 더해보기, 라벨에 뭐라고 써 있는지 관심을 좀 더 기울이기 등. 그냥 작은 변화만 있으면 된다.”“우리가 상점과 농민장터에서 살 수 있는 과일과 채소를 재배하는 중소농들은 건강한 환경과 지역사회, 가정을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래서 우리는 이들을 지원해야 한다.”“나는 지역 사회 공공텃밭의 신봉자이다. 아름답기도 할 뿐만 아니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미국 전역과 전 세계의 지역 공동체들에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 [기업경영] 맥도날드 경영사례연구
  • 맥도날드 햄버거가 그리 반가워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김밥 천국 등과 같이 이러한 미국식의 패스트푸드의 원리를 차용하여 큰 성공을 거둔 외식업체들이 많다. 맥도날드는 세계 어느 곳을 가던 똑같은 모양에 똑같은 맛을 낸다. 이것을 정확히 말하면 미국 음식의 세계화가 아니라 맥도날드의 세계화 인 것이다. 맥도날드에 갔다고 우리가 미국의 문화를 이해하지 않듯 맥도날드는 그 하나의 상품인 것이다.오늘날 세계속에 맥도날드가 있기 까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