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rikson의 사회성 발달
1.1 심리 사회발달 이론의 탄생 배경
1.2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 8단계
1)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감
8) 자아통정 대 절망감
1.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1.4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 이론에 대한 비판
2. 부모-자녀 : 발달적 상호작용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심리 사회발달 이론의 탄생 배경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아이덴티티’라는 개념, 즉, ‘자신은 어떤 사람인가?’ 라고 하는 개념을 정의한 사람이 바로 에릭슨(Erikson: 1902-1994)이다. 그런데 그의 생애를 돌이켜보면 그가 왜 ‘아이덴티티’라는 문제에 몰입했는가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에릭슨은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유태계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나게 된다. 그러나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에 어머니는 이혼을 한 상태였고, 어머니가 몇 명의 남자를 거친 터라 친부가 누구인지 알 수 없었다. 그 후 어머니의 재혼에 따라 유태계에서 생활하며 생소한 외모 때문에 이방인(비 유태인)으로서 취급받게 된다. 어린나이에 벌써 ‘나는 누구인가?’하는 의문을 갖게 된 것이다. 미술과 자유로운 분위기, 그리고 여행을 좋아하였던 에릭슨은 고교졸업 후 유럽각지를 방황하며 자기 정체성에대해 생각하게 된다. 20대 중반에는 비엔나에서 시작된 특수학교에서 어린 학생들에게 미술과 사회분야의 과목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그리고 안나 프로이드에게 교육 분석 및 기타 훈련을 받았고, 아동 정신분석 분야에서 자격증도 얻었다. 27세에 결혼한 그는 1933년 히틀러의 유대인 박해정책으로 인해 미국으로 이주하여 보스톤에 자리를 잡게 된다.
참고문헌
1) 김언주(1992). 신교육심리학. 문음사
2)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3) 이경화, 김연진(2004) 부모교육. 학지사
4) 이훈구 외6(2003). 인간 행동의 이해. 법문사
5) 임규혁(2003). 교육심리학. 학지사
6) 임창재(2002). 현대인의 심리. 형설출판사
7) www. didache.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 (A+ 레포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I. 서론 1II. 본론 1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12. 에릭슨의 인생관 23. 발달 8단계 2(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 2(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18개월~3세) 3(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3(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3(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3(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9~25세) 4(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25~54세) 4

  • (Erik H Erikson) 에릭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적용 레포트
  • 에릭 에릭슨 (Erik H. Erikson)-심리사회성격이론-차 례1장. 프롤로그 2장. 문헌 연구: 교재 요약 및 분석1. 에릭 에릭슨의 생애2. 성격발달이론3. 이론의 평가3장. 조사 연구: 8단계의 성격발달이론(영아기, 성기기, 성인초기 중심으로)1. 8단계의 심리사회 성격발달2. 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3. 5단계 청년기(12~20세) : 정체감 대 역할혼미4. 6단계 초기성인기(20~30세) : 친밀감 대 고립감4장. 에필로그1장. 프롤로그에릭 에릭슨(Erik H. Erik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 에릭슨, 에릭슨 심리 사회적 성격이론, 에릭슨의 자아, 자아정체감, 점성원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에릭슨은 자아의 발달과 기능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프로이트가 주장한 본능과 초자아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에릭슨의 주요한 이론은 주로 자아(ego)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비록 에릭슨이 인간 발달에 관한 자 신의 생각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욕 발달 개념을 현대 사회학적 , 인류학적 생물학적 자료에 비추어 체계화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프로이트 이론과 뚜렷한 몇 가지 차

  • [사회복지.]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분석
  • 에릭슨은 인간의 모든 개인적 ․ 사회적 위기는 오히려 외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도전 감을 갖게 한다는 낙관적인 견해를 가졌다.9.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이나 나의 소감인간의 성격형성이론에서 프로이드는 초기아동의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중요시 하는뿐만 아니라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이드 이론은 청년기에서 끝나지만 에릭슨은 성인이 되었을 때

  • 에릭슨과 이론 레포트
  • 이론의 발달과정(후쿠시마 아키라 외, 2003)1. 개인적 영향에릭슨은 ‘아버지 없는 아이’로 태어나서 ‘양자’로 성장했고, 프로이트의 서클에서는 ‘비의사 분석가’로서 훈련을 받았으며, 그 후에는 이민의 형태로 미국에 자신의 지위를 확립하는 파란만장한 생애를 보냈다. 그 때문에 그는 항상 ‘나는 대체 무엇인가?’ ‘나는 이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라는 자문을 끊임없이 했을 것이다. 그의 Identity 개념은 바로 이러한 물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