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광고] 인터넷광고의 실제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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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인터넷 광고의 소개

1. 인터넷 광고의 특성
2. 인터넷 광고란 무엇인가
(1) 인터넷 광고의 정의
(2) 인터넷 광고의 역사
(3) 인터넷 광고의 종류


Ⅲ. 인터넷 광고의 실제

1. 국내 5대 포털 사이트 인터넷 광고의 유형 및 특징 분석
2. 국내 5대 포털 사이트의 광고체계
3. 기존 광고와 국내 5대 포털 사이트에서 보여 지는 광고와의 비교


Ⅳ. 인터넷 광고의 문제점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혁명에 이은 정보혁명의 도래로 우리는 정보의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우리는 이전에 지녔던 정보습득의 방식으로는 밀려오는 정보를 모두 다 수용할 수 없다. 우리는 다양한 형태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은 특히 부각되고 있고 그 발전은 앞으로 무궁무진하게 뻗어갈 것이다. 현재 인터넷 사용자의 연령층이 꾸준히 넓어지고 있는 것도 그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인터넷이 차지하는 사이버 공간의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인터넷 광고 역시 기존광고 매체에 대비하여 그 비중이 폭발적으로 늘어가고 있으며 인터넷 광고시장 또한 달아오르고 있다. TV에 이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역할을 담당할 인터넷 등장으로 기존매체의 광고방식은 크게 위협받고 있다. 2001년 쥬피터 커뮤니케이션사의 자료에 따르면, 2005년에는 온라인 광고시장이 165억 달러로서 전체 광고시장 규모의 7.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터넷 광고는 광고효과 뿐만 아니라 판매도 함께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과 함께 21세기의 중요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광고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특히 배너광고가 메일링 리스트 방식의 광고나 핫링크 광고, 유즈넷 광고 등을 재치고 광고주들에게 크게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 배너광고를 본격적으로 시장한 것은 1997년부터이다. 대형 신문사 사이트를 비롯한 14개 사이트에서 일제히 배너광고를 올렸으며, 1998년도부터 PCS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한솔, LG, 한국통신 등이 이에 동참했다. 여기에 이어 대한항공과 롯데백화점, 한국 타이어 등도 조금씩 인터넷 광고를 하기 시작했다. 특히 인터넷 서비스 몰과 자동차 등 고관여 제품광고의 증가 등 그 폭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참고문헌
손미은, “인터넷 광고 유형별 내용분석에 관한 연구”,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창수, “인터넷 광고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희운, “광고미디어로서의 인터넷”
권영빈, “인터넷 세상의 문제 바로보기”
스잔 B 반즈, “온라인 커넥션”
패트리샤 월리스, “인터넷 심리학”
매일경제신문
네이버 : http://www.naver.com
네이트 : http://www.nate.com
다음 : http://www.daum.net
야후 : http://kr.yahoo.com
엠파스 : http://www.empas.com
한국광고연구원 : http://www.adchannel.com
제일기획, “2003년 광고연감, 인터넷 광고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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