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9 / 2019.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의 기술

2. 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
1) 강화가 갖는 효능
2) 벌이 갖는 효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동적 조건 형성에서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부적응 행동을 제거시키며 적응행동을 증가, 유지시키려면 적절한 강화가 있어야 한다. 행동은 강화를 필요로 하며 일단 성립된 학습이라 할지라도 강화되지 않으면 소멸되므로 오래 지속시키려면 반드시 강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 집단의 바람직한 행동을 지속?유지시키기 위해서 주어지는 강화물을 토큰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토큰으로 지원 강화물들을 살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토큰강화(token reinforcement) 또는 토큰경제(token economy)라고 부른다. 토큰 강화는 조작적 조건 형성(operant conditioning) 이론에 근거하여 기대 행동이 일어날 때 이를 강화하기 위해서 주어지는 강화자극의 일종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미경외 (2010).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김명희,이현경 (2011). 행동수정과 치료. 교문사.
장윤정 (1997). 토큰 강화가 학업성취 및 정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은주 (2010). 행동계약이 ADHD아동의 수업태도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