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9 / 2019.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의 기술
2. 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
1) 강화가 갖는 효능
2) 벌이 갖는 효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작동적 조건 형성에서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부적응 행동을 제거시키며 적응행동을 증가, 유지시키려면 적절한 강화가 있어야 한다. 행동은 강화를 필요로 하며 일단 성립된 학습이라 할지라도 강화되지 않으면 소멸되므로 오래 지속시키려면 반드시 강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 집단의 바람직한 행동을 지속?유지시키기 위해서 주어지는 강화물을 토큰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토큰으로 지원 강화물들을 살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토큰강화(token reinforcement) 또는 토큰경제(token economy)라고 부른다. 토큰 강화는 조작적 조건 형성(operant conditioning) 이론에 근거하여 기대 행동이 일어날 때 이를 강화하기 위해서 주어지는 강화자극의 일종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행동 수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방법이 갖는 효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미경외 (2010).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김명희,이현경 (2011). 행동수정과 치료. 교문사.
장윤정 (1997). 토큰 강화가 학업성취 및 정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고은주 (2010). 행동계약이 ADHD아동의 수업태도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o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설명하고 로저스(Rogers)는 심리적으로 건강한사람 완전하게충분히 기능하는사람자신의 견해 경험사례 작성하세요0K
- [아동정신건강론]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관찰학습의 요소, 행동의 자기조절
- [인지주의학습,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
-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