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장점과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7 / 2019.03.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장점과 개선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실태
2.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장점
1) 통합교육의 장점 (청각장애학생 측면)
2) 통합교육의 장점 (비장애학생 측면)
3.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선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형태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Ⅱ. 본론

1.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실태

교육부의 2017년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연도별 장애영역별 학생 현황에서 청각장애 학생들의 수와 비율은 아래와 같다.

2.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장점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은 청각장애아동뿐만 아니라 비장애아동(가청 아동)의 교육효과 및 사회화를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1) 통합교육의 장점 (청각장애학생 측면)

통합교육을 통해 청각장애학생은 다양한 학업적, 직업적, 사회적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다

2) 통합교육의 장점 (비장애학생 측면)

비장애학생들은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에 대한 편견 없이 청각장애학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3.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선점

통합교육의 실태에서 살펴본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요구된다. 첫째, 전문성을 갖춘 교사들을 확보해야 한다. 청각장애에 대한

Ⅲ. 결론

지금까지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실태 및 장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통합교육은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학생 교육이 지향해야 할 큰 방향임에 틀림없다.
참고문헌
- 이필상(2015), 청각장애아동교육의 이해, 학지사
- (사)한국난청인교육협회(2014), 성공적인 통합교육 지침서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군자출판사
- 박은혜 외 5명(2015),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발전방안 연구, 교육부
- 교육부(2017), 2017년 특수교육통계, 교육부
- 정혜란(2017,12.06) 통합교육 내 방치된 청각장애 학생들, 함께걸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연방정부][미국정부]미국 연방정부의 정보자원관리, 미국 연방정부의 정보기술, 미국 연방정부의 국가정보화, 미국 연방정부의 교육정보화, 미국 연방정부의 장애인정보화, 미국 연방정부의 통신서비스 분석
  • 대한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Networking Infrastructure for Education Program은 통신 기술을 근간으로 하는 학교 개선과 교사 연수, 학생의 학업 성취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내의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Educational System Reform program은 정보기술 활용을 목적으로 여러 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이다. NSF의 기금은 인터넷 개발에 큰 기여를 하였다. Ⅴ. 미국 연방정부의 장애인정보화1. 시각장애인1) 부분적 시각장애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관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실태와 발전방안
  • 통합을 이루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사회통합을 이루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않은 영향을 미쳤을뿐 아니라 석동일 (1988), “한국인의 장애자 의식에 관한 연구”,특수교육학회지, 제4집,pp5-3

  •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방안(방과 후 프로그램 참가 보고서 포함)
  •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한 교육복지 실천 방안 ( 방과 후 프로그램 참가 보고서 포함)목 차Ⅰ. 학교사회사업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4.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주요 활동5.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6. 학교사회사업의 현황7.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 과정8.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9.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10. 문제해결방안11. 제도화 전략 및 당면과제12. 결론Ⅱ. 교육복지사업1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청각매체 사용은 사회적 우려를 낳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들의 사회성과 도덕성에 대한 인지능력은 아직 미숙하게 발달되어 있는 상태이고, 이들은 성인과 사회로부터 아직 보호와 교육적 역할을 위하여 이들에 대한 미디어교육은 더욱 절실해 지고 있다.첫째, 학생들 스스로 점차 증가하는 미디어 접촉 시간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가정에서 보내는 대부분의 여가시간을 텔레비전을 보거나 컴퓨터 앞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보고서가 공표된 이후이다. 사회보장의 정의를 내릴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국제노동기구의 정의이다. 국제노동기구는 사회보장은 사회 구성원들이 처하게 되는 일정한 위험(사고)에 대해서 사회가 적절한 조직을 통해 부여하는 보장이다라고 정의했다. 한국에서 사회보장에 대한 법적 정의는 사회보장기본법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법에서 ‘사회보장’이라 함은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