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경영] 경영적 관점에서 한국 시민단체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민단체의 개념과 형성
1. 시민단체의 개념
2. 시민단체의 형성

Ⅲ. 시민단체 역할의 패러다임 전환
1. 시민단체와 정부와의 대항적 관계
2. 정부와 시민간의 대립과 마찰의 중재자 역할

Ⅳ. 시민단체의 의사결정과 헌법적 민주주의
1. 시민단체 의사결정에 관한 쟁점
2. 적정 의사결정 규칙과 헌법
3. 시민단체의 분파적 경향

Ⅴ. 우리나라 시민단체의 특징
1. 우리나라 시민단체의 규모와 성격
2. 시민단체의 경영학적 측면
(1)조직기반의 확대
(2)재정기반의 확보
3. 정부와 시민단체간 관계 설정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20년간 한국사회에서 가장 큰 비중으로 성장한 영역이 있다면 그것은 시민단체일 것이다. 최근 조사에서 시민단체는 삼성그룹이라는 대기업에 뒤이어 두 번째로 우리 사회의 미래를 위해 공헌할 집단으로 중요하게 손꼽혔다. 또 얼마 전 주간 <시사저널>의 조사에서도 시민단체는 우리 사회의 가장 영향력 있는 집단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시민단체가 우리 사회를 움직이는 가장 큰 행위자의 하나로 부상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시민단체가 기업인, 대통령 혹은 종교인이나 정치인보다도 높은 위상을 차지하게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자유주의적 기반이 취약한 한국사회에서 시민단체가 성장하고 정착해가고 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한국 사회는 왕조적 봉건제가 늦게까지 온존되었었고 그 뒤를 이어 식민국가와 권위주의체제가 이어졌을 뿐만 아니라 국가주도적 산업정책에 의한 근대화라는 역사 경로를 걸어왔기 때문에 시민단체의 성장이 의미하는 바는 서구 사회와 다를 수밖에 없다. 선진 서구국가들이 몇 백 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축적시킨 자유주의적 시민사회의 성숙을 건너뛰다시피 하며 오늘에 이른 우리에게 시민단체의 활성화는 곧 국가의 지배대상으로만 여겨져 왔던 시민(백성)들이 자율적으로 공동체의 공적 영역에 참여하기 시작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시민단체의 활성화는 한편으론 '과대 성장된 국가‘를 견제하고, 다른 한편으론 취약한 시장경제적 기반에서 급작스럽게 도입된 1인 1표적 보통선거권에 따른 과잉된 ’대중 민주주의‘의 내용을 채울 것이라는 기대를 불러오기에 충분했다. 또 시민단체는 우리에게 부족한 자유주의적 경험을 내면화시키고 국민들을 교육, 훈련시키면서 성숙된 시민사회를 가꾸어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는 기대를 받아왔던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수현(1998b). “NGOs 관련 쟁점과 평가기준” 도시와 빈곤 5/6, 한국도시연구소

2. 김수현(1998c). “우리 나라의 NGOs 논의과제” 도시와 빈곤 7/8, 한국도시연구소

3. 김종순(1999). “한국 NGO의 실태와 발전방향: 민간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8(1), 한국행정연구원

4. 김준기(1998a). “비영리단체(NPOs)의 생성과 일반적 행태: 주인-대리인이론의 관점에서” 행정논총 36(1), 서울대 행정대학원

5. 김준기(1998b). “한국 비영리단체(NPOs)의 사회․경제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

6. 김혁래(1997). "세계화와 한국 NGO 현황", 김혁래 외, 세계화와 한국 NGOs의 발전방안, 서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7.김혁래 외(1997). 세계화와 한국 NGOs의 발전방안, 서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경영학과] 비영리병원이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ok.
  •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ok.경영학과 비영리조직경영론 4E형Ⅰ. 서 론지난 수 십 년간 비영리영역은 양적, 질적으로 큰 성장을 기록해왔다. 그러나 지금은 사회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저 출산으로 인구는 급격하게 감소하는데 관성의 법칙에 의한 비영리 부문은 멈출 수 없는 속도로 증가되고 있다. 수요는 감소하는데 공급만 늘어나는 형상이랄까. 비영리의료기관은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항상 밀접하게 접근되어 있는 대표적인 비영리 단체이지만

  • [사회체육] 사회체육 주관 기관의 형태에 따른 분류
  • 비영리단체의 사회체육의 종류 가YMCA ( Young Mans Christian Association ) 기독교 청년회 나YWCA ( Young Womens Christian Association ) 기독교 여성 청년회 다흥사단 라소년단 마한국 여가 레크리에이션 협회 6.비영리 단체의 조직 체계 7.비영리 단체 사회체육시설의 활동 8.비영리 단체 사회체육시설의 문제점 9.헬스클럽 가헬스클럽의 정의 나헬스클럽 운영 구성요인 1)지도자 2)지도자의 자질 3)헬스클럽 이용자 10.수영장 가수영장의 정의

  •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00
  • 한국경제신문기사에 의하면 재계가 경영활동으로 거둔 이윤 일부의 사회 환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 올해 2천억원 이상을 공익활동에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시민운동의 입김이 세어지면서 사회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없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그러므로 기관에서는 기업의 자원을 끌어 드리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에 대해 전반적으

  •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하여
  • 비영리단체간의 제휴의 성격에 따라 1) 자선적 교환(Philanthropic Exchanges) 2) 마케팅 교환(Marketing Exchanges) 3) 경영적 교환(Operational Exchanges))으로 구분한다(Shirley S. & Eli S., 2000). ⑴ 자선적 교환(Philanthropic Exchanges)자선적 교환은 기업이 비영리 조직에 자금, 물품, 서비스를 기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기업의 측면에서는 다양한 동기가 있을 수 있다. 미국 기업들의 경우 세전이익(pre-tax income)의 3%를 기부의 목표로 잡고 있다. 한국의 경우 전경련을 중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조직의 홍보에 대한 개요1) 사회복지조직 홍보의 개념2) 사회복지조직 홍보의 목적과 필요성3) 사회복지조직 홍보의 장점과 유의사항4)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와 PR 전략5)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의 개선과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는 정부의 기능과 역할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한다. 사회전반의 욕구해결은 다양한 민간기구의 활동과 참여로 해결을 시도하고 있다. 비영리조직이 지역사회와 시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