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서의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심리학에서의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서론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는 행동주의적 심리학, 그리고 인지과학의 관점에서 심리학이 적용될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심리학이며, 인지과학의 관점에서 인지심리학은 두뇌에서 그 해당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적 과정을 최적화 하는 분야를 담당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적 심리학을 간단히 약술하고, 그에 대한 학습 사례를 제시하도록 한다.
본론
행동주의 심리학 관점의 학습
행동주의는 반응으로서의 인간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그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극이나 강화를 정밀하게 계획할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지식 습득의 결과는 행동의 변화로 나타난다. 행동주의에서 학습은 경험을 통해 소유한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다.
행동주의의 근본적인 학습 원리는 특정 자극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특정 반응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도록 자극과 반응을 연합시키는 것이다. 이 연합과정이 충분한 반복을 통하여 점증적으로 강화되면 특정 자극에 대하여 학습자는 특정의 행동을 나타나게 된다.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과 반응의 연쇄를 밀접하게 연합하는 강화를 조작함으로써 학습과정을 통제한다. 따라서 잘 가르치는 교사는 특정 반응을 나타내는 자극들을 발견하여, 그 자극들이 학습자에게 미치도록 교수­학습환경 속에 효과적으로 배치하며, 그 속에서 연합이 잘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강화를 처방하는 사람이다.
주변의 사례
지금은 많이 사라진 추세이지만, 예전에 체벌이 존재할 때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다고 생각한다. 체벌을 통해 공부를 하지 않거나 숙제를 해오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매를 때리고, 숙제를 잘 해온 아이들의 경우, 모범사례로 발표하는 등으로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152144***
    (2020.09.20 22:59:49)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미술치료
  • 사례를 통해서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간의 경계선은 아동미술치료보다 성인미술치료에서 더 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는데, 이는 성인에 대한 치료로서의 미술에 대한 무지이거나 무시 때문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상에서 우리는 미술치료 이론에 대한 세 사람의 견해를 간단히 살펴보았다. 어떤 견해를 선택해서 치료에 임하든 간에 치료는 하나의 과정이고, 치료시간에 한정된 것이 아니며, 일상생활이나 환자의 인격에 지속적으로 바

  • [교육방법]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 모의수업
  • 이상의 문제점에 주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느끼며 도덕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시간을 잘 활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사례를 골라 그 이야기의 인물이 되어 어떻게 행동한 것인가 상상도 해보고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보다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 (2) 다양한 모형 적용학습 모형을 정해 놓고 수업을 구성해 나간다면 세부적인 단계의 내용에 맞춘

  • [2020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
  • 속의 마술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는 유아가 상상의 세계를 즐기도록 함으로써 상상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는 물활론적인 사고의 특징 때문에 쉽게 상상의 세계에 동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물이나 나무인 주인공들이 사람처럼 이야기하고 하는 모습 등은 상상의 세계에서 가능한 경험이다. 이러한 경험은 유아들에게 현실 세계에서 동물이나 나무를 친숙하게 느끼게 하고 일상생활에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유아는

  • [초등도덕교육론]공리주의와 도덕교육
  • 적용하여 수업을 구성한 간략한 지도안이다. 단 원6. 나와 우리일시장소5-4교실본시주제동물 음악회 소품 만들기대상5학년 4반 24 명(남12 ,여 12) 학습목표공익 생활의 의의와 공공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까닭을 안다.단계학습흐름교수 ․ 학습 활동시간(분)자료(‣) 유의점(•)교 사학 생도입동기 유발◈삽화 제시◉삽화 제시‣교과서 삽화공공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까닭을 알아보자.전개문제 상황 파악문제 해결 방법 찾기◈

  • 사회심리 레포트
  • 심리학의 하나의 원류를 이루었다. 이성(理性)을 강조하는 18세기 합리주의 사상과는 대조적으로, 감정과 의지의 우위 및 민족적 요소의 영향력을 중시하였다. 또, 당시의 세기말적인 사회 상태를 비판하여 ‘군중의 시대’라고 하면서 군중의 행동은 단독으로 생활하는 개인의 합리성과는 반대로 맹목적인 감정에 떠밀려 지적 도덕적으로 저열화한다고 보고, 장차 도래할 민주주의의 세계에 대하여 회의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즉, 군중이란 그 속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