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유교) 상,제례의 장단점을 논하고 현대적 개선방안을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전통적(유교) 상,제례의 장단점을 논하고 현대적 개선방안을 논하라
유교 제례의 구조
유교 제례의 의미
유교 제례 구조에서 조상은 개인으로 후손들과 대면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구조에 서 대체로 살아있는 개인은 “함께 있는” 다른 개인들을 포함하는 공동체적 삶 속에서 전체의 일부로 이해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공동체가 개인을 만들고 창조하고 생산한다는 표현이 더 적확한지 모를 일이다. 인류학자들이 말해 온 가족과 친족 또한 이처럼 개인(I)이 우리(We)의 범위 내에 포섭되어 구성원적 지위를 갖고 있는 공동체적 모습을 전제하고 있는 것 같다. 인류학적 연구에서 개인이 지니고 있는 친족관계의 측면은 래드클리프-브라운(A.R. Radcliffe-Brown)과 포르데(D. Forde)가 편집한 『African Systems of Kinship and Marriage』(1950)에 상세하게 그려지고 있다. 여기에서의 주요 논지 또한 개인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가 속한 친족관계에 의해 규정되며, 친족/혼인체계의 거대한 그물에 연결되어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여기서 논의를 확대하면 구성원들의 관계적 도식, 즉 가족관계 혹은 친족관계의 형성·유지·발달 및 소멸에 대한 논의는 곧 유교 제례에서 조상이 이들 관계망에서 포함되는 수직적, 수평적 범위의 문제로 직결시킬 수 있다. 이 대목에 대해서는 본론에서 제사 대상으로서 후손들이 인식하는 조상의 범위를 놓고 조금 더 본격적으로 다루겠지만, 기본적으로 유교문화에서도 가족감(家族感) 혹은 친족감(親族感)에는 죽은 사람은 물론이고 장차 태어날 후손들을 향해서도 열린 구조를 갖는다고 판단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유교 제사라는 행위도 ‘죽은’ 조상이 가족·친족의 ‘살아있는’ 일부라는 의식이 확인되고 환기되는 의식인 셈이다.
유교 제례의 의례, 제사음식
음비티(1979: 207)는 “나는 존재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나는 존재하는 것이다.” 그는 이 사실이야말로 아프리카 인간관을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설파한 바 있다. 이는 적어도 유교문화의 조상의례에 관해서도 통용될 수 있는 문장으로 여겨진다. 그런 측면에서 앞선 절에서 이를 가족·친족 공동체를 통해 어느 정도 부각시키고자 했다. 이제는 각론으로 들어가 구체적으로 의례의 음식, 나아가 사물에 대한 낱말의 관련성 그리고 낱말과 사물이 상징작용을 거쳐 조상을 직접적으로 감각하는 데 이르는 일련의 상호적 관련성에 대해 이론적 논의를 담아 볼까 한다. 이는 유교민속의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기억되는 조상을 위한 제물에 담기는 감정과 정서가 “의례환경” 속에서 실제로 경험되고 있기 때문이다.
주지하다시피 제사에는 조상에 대한 숭배가 되었든 흠모가 되었든 그리움이 되었든 간에 마음이 담긴다. 여기에는 그 마음을 누가 언제 무엇으로 어떻게 지속시켜 나가고 있느냐의 문제를 포함한다.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이 현실사회 속에서 실천의 문제로 귀결되고 있음을 뜻한다. 반증 가능성은 있지만, 조상을 모시는 후손이 스스로 내면화하는 마음의 문제가 이 의례의 유지와 지속의 당위성 혹은 폐기의 여부를 촉발시키는 중요한 기제라는 주장도 앞선 절에서 부르디외의 논의와 더불어 가능할 것 같다. 따라서 제사(祭祀)를 둘러싼 의례음식, 즉 제수(祭需)와 그 진설(陳設)의 역사문화지형에 대한 접근을 위해서라도 조선후기 성리학(性理學)의 [종교적] 성격을 짚고 가는 과정이 마땅할 것이다. 무엇보다 본 논문에서 현장에서 펼쳐지는 조상(祖上)을 위한 의례(ritual display) 혹은 제식(ceremonial display)의 행례(行禮)를 살핌에 있어서도 결국 조상제례의 존립근거이자 종교학의 영원한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죽음과 유교의 ‘신귀신(神鬼神)’존재와 ‘신-인(神人)’ 관계에 대한 인식의 탐색은 포기 될 수 없는 연결성을 갖는다고 본다.
현대의 유교 제례 유지 가능성
20세기를 살아 온 일반인들에게 ‘유교제사’라고 하면 대개 기일제忌日祭를 먼저 떠올리는 것 같다. 그리고 기일 제사는 원칙적으로 4대를 모시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다 그런데 『주자가례』의 제사로 구분된 6가지 가운데 대상 신이 명확하게 특정된 경우로 볼 수 있는 것은 <사시제>와 <초조>제, <녜>제 정도다. 물론 <선조>제와 <기일>도 대상은 가늠 할 수 있지만, 유보적 성격이 있다. 가장 심각한 제사는 <묘제(墓祭)>다. 사실 묘제는 제사 종류라기보다 엄밀히 말해 제장을 일컫는 셈이지만, 대상만 주어진다면 구분 못할 성격도 아니라고 본다. 그러다보니 문제는 묘제에서 과연 어떤 조상을 향사하느냐에 초점이 맞춰질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런데 현대에서의 이러한 여러 졔례들을 지키기엔 아무래도 어려운 부분이 있다. 또한 그 과정이 너무 까다롭기도 하다. 그 예시를 아래와 같이 살펴보자.
전라도 지역 기제사에서의 성주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상을 저지른 학살자라는 상반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었고, 주한미군은 이러한 미국의 이중성을 상징하는 존재가 되었다. 그리고 이후 수 십 년 동안 주한미군은 해방자와 구원자라는 이미지만을 가지고 냉전의 성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그러나 한국에서 민중의 힘으로 민주화가 이뤄지고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주한미군도 더 이상 냉전의 성역에서 머물 수만은 없게 되었다. 적어도 담론 수준에서는 주한미군에 대해 어떠한 얘기도 할 수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방안 강구․ 발전 = 계획적인 문화접변(Planned acculturation)이라 할 때, 해당지역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주도 세력의 성향에 따라 발전의 목적과 수행과정이 달라짐3)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응용인류학․ 계획적인 문화접변 ↔ 강제적인 문화접변 (forced acculturation) → 근본적인 성격이 다르다. - 계획적인 문화접변 : 토착사회가 그들 고유의 전통적인 규범과 이념에 순응하여 발전할 것을 도모․ E. Durhein의 ‘Mechanic Solidarity(기계적 결속) 개념에 바탕 →

  • 국제문화의 이해
  • 상응하는 우리 문화의 적극적인 해외전파. 전국민의 국제감각 고취 (어린 시절부터 외국어교육 등을 포함한 교육과정 개선)● 국제화와 세계화의 개념 차이와 문제점:“세계화”란 용어의 등장 - 1994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대두정부에서 1995년을 “세계화의 원년”이라 선언● 문화인류학적 시각에서 보는 “세계화”자칫하면 우리의 민족 정체성과 고유전통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세계의 모든 국가와 민족은 이미 오래 전

  • [가족학] 노년기준비교육프로그램
  • 상과 방법➀ 실시대상노후 준비에 관심이 있는 40~50대 기혼 부부(15~20쌍)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30대의 기혼 부부들도 참가 희망의사를 표현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의 대상이 될 수 있다. ➁ 실시방법구체적인 교육은 노후에 대한 정보의 습득이 주 목표이므로 강의와 토론의 형태로 진행하 고 슬라이드와 파워포인트를 주로 사용하여 활동하며 다른 대리활동을 병행할 수 있다. 총 5번의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1회, 2시간씩 이루어진다. 그러

  • [현대인과 국제매너] 현대인과 국제매너
  • 상이 주를 이루었다. 기사는 귀부인의 사랑을 얻기 위해 목숨을 건 모험을 떠나기 전 한 쪽 무릎을 끓고 부인의 손에 키스하였다. 당시의 매너는 초기 상태였던 만큼 매우 노골적이였을 뿐더러 아직 미분화 상태에 있었으며 상스러운 농민의 그것과 대비되는 것이였다.참고) 예를 들면 뼈를 뜯어먹다가 음식 그릇에 다시 놓거나 바닥에 버려서는 안 되며, 식사 중에 콧소리를 내거나 입맛을 다셔서는 안 되었다. 음식을 먹던 손으로 귀나 코를 만져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