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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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과 교육_조형태
주 제 :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인간의 주체성은 스스로가 주인이고자 하는 실천적 의지라고 말할 때 주관적 주체는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주관이란 지극히 인식론적 의미로서 초개인적 형식인데 반해서, 주체란 실천적, 윤리적 실존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주체는 의식과 신체를 가진 가장 인간적인 것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에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은 인간의 주체성과 사회성과 관련해서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이 세 가지의 측면에서 접근을 할 수 있다. 이 때 정신분석이론으로 접근하는 도덕성 발달이론에서는 사회화 과정과 도덕성의 발달을 쾌락 충동의 통제, 죄의식의 발로, 무의식적인 부모의 가치를 반영하는 심리 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거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말해 볼 것이다.
2. 본론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 철학
후기 현대철학자들은 인식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도록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바로 이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말하였다. 즉 사물에 대한 관찰에 있어서 인간과 사물은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언어와 개념, 이론과 관점에 의해 매개되어 있다고 보았다. 때문에 어떠한 사실적 지식도 인간 밖에 존재하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니는 이러한 요소, 즉 한 마디로 인간적인 요소 또는 가치적 요소라고 일컬을 수 있는 복합적 작용의 결과로 본 것이다. 인간의 인식과 지식은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개념과 이론, 선행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세계를 해석, 이해하고 탐구한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라고 보았으며, 후기 현대철학자들이 한결같이 주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점이다. 흔히 이를 가치부하설 또는 이론부하설이라고 부른다. 사실과 가치를 엄격히 구분하는 전통적인 이분법적 사고는 가치부하설에 의해 부정되는데 인간의 인식고 ㅏ지식은 기본적으로 가치의 요소가 전제적으로 작용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실에서 가치를 떼어 내서 생각 할 수 없다는 점을 가치부하설은 지적하고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를 살펴보자면 인간은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이 가능한 닫힌 세계 속에서 이미 그 진리성이 결정되어 있는 지식을 주어진 이성이나 감각에 의해 기계적으로 발견해 나가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그 자신과 판단과 해석에 의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면서도 주체적인 존재라고 정의하였다. 인간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자신의 경험과 해석에 입각하여 만들어 나가는 존재이며 그와 같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인식으로 형성해 나가는 주체적이며 자기 형성적 존재라고 정의하였다.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결코 누구에 의해 결정되거나 주어지는 것이 아닌 다양한 욕구와 이해, 관심과 신념을 지닌 개인들간의 논의와 비판을 통하여 선택적으로 형성되는, 인간의 주체적이자 협동적 노력의 산물이라는 점을 말한다. 또한 진리나 합리성의 기준은 인간의 주체적이며 협동적인 노력에 인해 계속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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