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다각화, 계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2 / 2019.02.1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히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1. 기업의 다각화(diversification)

기업다각화란 기업이 종래 운영하고 있던 업종 이외의 다른 업종에 진출하여 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다각화를 좁은 의미로 . 보면 서로 다른 업종이나 산업에 진출하는 것만을 말하나, 넓게 보는 경우에는 기업이 생산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을 판매하는 것과 같은 수직적 다각화라든지, 동종 산업의 다른 제품을 추가적으로 제조 ․ 판매하는 것과 같이 수평적으로 다각화하는 경우도 포함한다.
기업이 다각화하는 이유는, (1) 환경의 변화나 경쟁에 대응하여 경영위험을 분산시키고, (2) 경영의 합리화를 도모하여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3) 나아가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이익을 증가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다각화는 기업의 성장전략으로서 환경의 동태적 변화와 경쟁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업 분야로 진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과 같은 기술혁신 시대에는 기업 다각화를 다품종을 생산/판매하는 의미로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기업이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여 새로운 성장산업에 진출하게 된다는 뜻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기업이 다각화하는 과정에서 다른 업종의 기업을 계열화하거나 합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기업의 다각적 결합에 의해 다각화되는 경우로서 이를 기업의 외부적 다각화라 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단위의 경영전략(다각화, 계열화, 집중화전략, 수직적 통합전략, 방어형 전략)
  • 기업단위의 경영전략(다각화, 계열화, 집중화전략, 수직적 통합전략, 방어형 전략)목차기업단위의 경영전략I. 다각화1. 다각화의 종류2. 다각화의 한계II. 계열화1. 기업계열화의 형태1/ 수직적 계열화2/ 수평적 계열화3/ 분기적 계열화4/ 집합적 계열화5/ 사행적 계열화2. 기업계열화의 효과1/ 대기업의 효과2/ 중소기업의 효과III. 집중화전략IV. 수직적 통합전략V. 방어형 전략1. 긴축, 우회전략2. 영업양도전랴3. 청산전략4. 수확전략5. 현상유

  • [현대경영]한국기업의 권력경영 과거, 현재, 미래
  • 기업은 그들에 대하여 원만한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자 지속적이고도 끊임없는 권력경영을 유지해야 한다. KRP 경영론, 신유근, 2007.01.05, 다산출판사, p243~244집권적 조직운영 방식 선호우리나라 대기업들은 기업을 처음 설립했을 때, 효율성을 추구한다는 목적 하에 집권적 조직운영 방식을 선호했다. 그에 따라 기능적 조직구조 방식과 사용자 중심의 노조관계를 선호하게 되었고, 사업 다각화 및 계열화 성향이 강했으며, 지배층이 과도하게 내부

  • 기업의 다각화 전략
  • 다각화 혹은 비관련다각화에 의한 기업의 다각화가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인수 ․ 합병 등이 있다. ② 안정잔략방어적인 전략으로 사업구조조정 등이 있다. ③ 축소전략기업의 사업규모를 축소하는 것으로 기업매각, 투자회수 등과 같은 퇴출전략이 있다.(2) 기업의 성장 경로단일사업기업(single business)특정지역을 겨냥하여 한가지 제품 혹은 한가지 사업만을운영하는 단일사업기업으로 출발수직계열화(vertical integration)후방통합을 통한

  • 기업의 형태와 창업 및 성장
  • Purpose기업의 형태와 창업 및 성장 목 차1. 기업형태란1.1 기업형태의 의의 1.2 기업형태의 분류 2. 사기업과 공기업 2.1 사기업 2.2 공기업2.3 공사공동기업 3. 기업의 창업 3.1 창업이란3.2 창업의 요소 3.3 기업의 창업과정 및 방법 3.4 기업의 규모결정 및 입지선정3.5 기업자원의 조달 4. 기업의 성장 4.1 기업성장의 의의4.2 기업성장의 요인4.3 기업의 성장전략4.4 기업의 다각화와 계열화 4.5 기업의 인수합병 1. 기업형태란1.1 기업형태의 의의 1

  • [경영전략] SK그룹 다각화전략
  • 다각화를 통한 성장계열사 현황 에너지화학, 정보통신, 물류서비스 분야 핵심역량 보유 자회사들로 사업Portfolio 구성: 사업별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회사 기업가치 제고SK 그룹.SK 의 현재√ SK 그룹 개요√ SK 계열사 현황√ SK 그룹 경영실적√ 다각화를 통한 성장매출액투자SK 그룹.다각화를 통해 성장한 SK섬유관련 산업 강화선경직물(주) 설립, 운영석유에서 섬유까지대한석유공사인수로수직계열화 돌입정보통신 진출미래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