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의 욕구이론] 욕구위계이론(욕구단계), 욕구이론의 특성, 자아실현인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9 / 2019.02.0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_매슬로우동기위계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7년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욕구이론의 주요개념, 욕구단계, 자아실현인의 특징)
- 매슬로의 욕구위계론 주요 개념
- 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필요성, 방통대 인간과교육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및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시사점-인간과교육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 / 성격발달 / 발달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레포트
- 목차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I. 욕구위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4. 자존감 욕구
5. 자기실현 욕구
II. 욕구이론의 특성
III. 자아실현자의 특성(자아실현인의 특징)
1. 현실의 완전한 지각
2. 자신, 타인, 자연의 수용
3. 자발성, 솔직함, 자연스러움
4. 자기 밖의 문제에 집중
5. 초연함
6. 감각의 신선함
7. 창조성과 자율성
8. 문화화에 대한 저항
9. 민주적 성격구조
10. 깊은 대인관계
11. 신비 혹은 절정경험
12. 사회적 관심
13. 철학적인 유머
14. 문화와 환경으로부터 독립
15. 목적과 수단의 구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매슬로우(Abraham Maslow, 1908-1970)는 인간경험의 긍정적 측면에만 그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인본주의 운동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환경적 조건만 갖추어진다면 충분히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매슬로우는 인간 잠재력이 어느 정도 실현가능한 지를 알아보기 위해 가장 탁월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을 연구하였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억제하거나 왜곡시키지 않는다면 어느 정도까지 발달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요인들을 주로 연구하였다. 매슬로우는 인간기능의 최고수준에서 나타나는 자기실현의 동기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매슬로우도 정신분석적 접근과 비슷하게 욕구를 다루었지만 무의식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며 내적 갈등에 의해 인간행동의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지도 않았다. 매슬로우는 인간은 위계적으로 조직화된 욕구체계를 통해 체계적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매슬로우는 인간본성의 어두운 면은 극단적으로 무시하고 긍정성에만 초점을 둔 것은 어린 시절의 경험에 대한 반동형성이라고 하였다.
매슬로우의 부모는 그를 경멸하거나 조롱하면서 양육하였으며 심지어는 기본적인 신체적이고 정서적 지지도 거의 부족할 정도로 키웠다. 매슬로우는 이러한 고난의 경험에 대한 반동형성으로 인간경험의 가장 고상하고 좋은 것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매슬로우도 인간의 부정적 면을 인정하기는 하였지만 긍정성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겼다. 매슬로우는 자기실현의 과정을 연구하여 이것을 증명하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매슬로우의 생애,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 자아실현인의 특징
-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간헐적강화유용성.교육심리학,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이론을 설명하고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사회복지영역 교육영역시사점 구체적작성하세요0K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주인공의 심리학적 분석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적응심리학] 영화 아이덴티티 인물분석과 해리성정체장애
- 현대 사회에 이슈화 된 청소년 관련 사건을 제시하고 어떤 문제인지를 제시하고 그 문제의 원인 문제해결 방안을 레포트 형식에 맞게 기술하시고 문제규정 청소년 폭력,비행,도박,흡연,무면허 운전,품행,사회적 제도 등 해결방안 반드시 자인의 의견을 제시
- 우리의 고전 흥부와 놀부를 심리사회모델에 적용하여 개입하여 보시오.
- [사물인터넷 기술의 현황과 전망] 사물인터넷의 개념, 사물인터넷 핵심 기술, 사물인터넷 사례, 사물인터넷 나아갈 방향, 사물인터넷 전망
- 조직개발을 왜 필요하며 조직개발의 발달단계와 조직개발 과정을 설명하시오
- Innisfree 이니스프리소개 이니스프리SWOT분석 이니스프리기존마케팅목표 이니스프리기존STP전략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