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 체계이론의 인간관, 사회체계의 유형, 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9 / 2019.02.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하고 싶은 말
- 인간발달 / 성격발달 / 발달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레포트
- 목차
-
일반체계이론
I.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1. 구조적 특성
1) 개방체계
2) 폐쇄체계
3) 위계
2. 체계의 진화적 특성
1) 항상성
2) 안정 상태
3. 체계의 행동적 특성
1) 투입-전환-산출
2) 환류
II. 체계이론의 인간관
III. 사회체계의 유형
1. 가족
2. 집단
3. 조직
4. 지역사회
IV. 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체계이론
체계이론을 생물학자인 베르탈란피(Ludwig von Bertalanffy, 1901~1972)에 의해 1940년대에 처음으로 제시된 이후 1960년대부터 주목을 받게 되었다. 체계이론은 현실을 관찰하고 구성요소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조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며, 세포에서부터 사회 그리고 모든 형태의 인간 연합체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일반체계이론은 '전체는 부분의 단순한 총합 그 이상이다'라는 말로 지칭되는 상호작용의 복합적 상황을 분석하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공학에서부터 사회학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학문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일반체계이론이 처음 사회사업에 도입된 것은 1956년 루츠(W. Lutz)에 의해서였다. 그러나 실천적인 분야에 적용된 것은 1960년대 말경부터로 메이어(C. H. Meyer), 골드스타인(H. Goldstein), 핀커스와 미나한(A. Pins & A. Minahan), 그리고 시포린(M. Siporin)등이 체계이론의 풍부한 개념과 기술을 도입 ․ 소개하였다. 특히 핀커스와 미나한(1973)은 일반체계이론을 사회사업 실제에 응용하여 사회복지사가 실천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대상을 네 가지 체계, 즉 클라이언트 체계, 변화매개체계, 표적체계 및 행동체계로 분류했다. 그리고 콤프턴과 갤러웨이(Compton & Galaway, 1984)는 이 네 체계에 전문가체계와 문제인식체계를 덧붙였다.
I.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체계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 즉 부분 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로 정의된다. 체계는 인과적인 관계 속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제 구성요소의 복합체이며, 각 구성요소는 특정한 기간 내에 안정적으로 다른 구성요소와 관련되어 있다.
일반체계이론에서 사용되는 주요 개념으로는 체계의 구조적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인 경계(boundary), 개방체계(open system), 폐쇄체계(closed system) 위계(hierarchy) 등과 진화적 특성을 나타내는 안정 상태(steady state), 항상성(homeostasis)의 개념 그리고 체계의 행동적 특성, 즉 에너지의 흐름과 관련된 개념인 투입(input), 산출(output), 환류(feedback)등의 개념이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