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유형(수직적 갈등, 수평적 갈등, 개인내적 갈등, 개인간 갈등, 집단내 갈등, 집단간 갈등, 경쟁적 갈등, 분열적 갈등, 역할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8 / 2019.02.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를 간략하게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목차
갈등의 유형

I. 수직적 갈등, 수평적 갈등
1. 수직적 갈등
2. 수평적 갈등

II. 개인 내적 갈등, 개인 간 갈등
1. 개인 내적 갈등
2. 개인 간 갈등

III. 집단 내 갈등, 집단 간 갈등
1. 집단 내 갈등
2. 집단 간 갈등

IV. 경쟁적 갈등, 분열적 갈등
1. 경쟁적 갈등
2. 분열적 갈등

V. 역할갈등
1. 역할기대자 내 갈등
2. 역할기대자 간 갈등
3. 역할 간 갈등
4. 개인-역할 간 갈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수직적 갈등, 수평적 갈등

1. 수직적 갈등(vertical conflict)

수직적 갈등은 조직 내의 상하 간에 발생하는 갈등이다. 상사와 부하 간의 역할분담, 권한분담, 기타 인간관계 교류에서 또는 상위조직이 하위조직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통제할 때나 하위조직이 상위조직의 지시에 불응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의 장애, 가치관, 태도 등의 차이로도 일어날 수 있다.

2. 수평적 갈등(horizontal conflict)

수평적 갈등은 조직 내 동일한 계층에 위치하는 두 개 이상의 집단이 각자 자신의 입장과 자신의 권리를 우선시하는 과정에서 타 집단의 입장과 권리를 침해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운영목표의 비양립성, 차별화, 과업의 상호의존성, 자원의 부족, 권력의 배분상태, 보상시스템, 개인 간의 요소 등에 대한 부서 간 조정의 어려움으로 인해 야기된다.

II. 개인 내적 갈등, 개인 간 갈등

1. 개인 내적 갈등(intrapersonal conflict)

개인내적 갈등은 개인의 성격이나 역할에 대한 불만족, 조직목표와 개인목표의 부조화 등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나와 나 사이의 갈등을 말한다. 어떤 개인이 서로 양립할 수 없는 가치나 욕구를 동시에 가지고 있을 때 이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관리자의 경우, 자신의 관리자 역할과 다양한 영역의 책임으로부터 개인 내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간의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와 토론, 협동, 자율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탐구의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던 교육에서는 학생들 간의 공동학습 혹은 협동학습법을 추구한다. 협력학습이란 학생들이 소집단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일정한 역할과 책임을 맡아 공동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방법이다. 이러한 협력학습은 개개인을 격려하고, 학습흥미를 유발하며, 이론보다는 학습현장의 실제장면을 중시하며,

  • 방송환경의 변화와 커뮤니케이션 정책
  • 간기업과 개인에 대해서 정부의 관여형태가 직접적인가 간접적인가, 또는 관여정도가 높은가 낮은가의 정도차이만 있을 뿐이라고 지적하고 있다.(6) 결국 방송과 정보산업이 가지고 있는 국가적 중요성을 고려할 때 탈규제라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규제, 즉 재규제 (reregulation) 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Ⅲ. 기술발달과 커뮤니케이션정책1) 방송과 통신의 기술적 융합컴퓨터나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융합으로 인하여 정보의 전달방식 및 전달유형이 점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내릴 때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지적, 사회적, 행동적 특성, 내담자의 호소 문제, 상담의 목표, 상담자의 개인적, 전문적 특성, 그리고 그 순간의 맥락 등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던 정보를 기초로, 또는 필요할 때에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 후 내담자, 상담자, 상황을 평가하여 판단을 하게된다. 2. 평가의 의미, 기능과 유형 2.1 측정, 판단, 그리고 평가 상담자가 상담에서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방법을 선택하고 실제

  • [리더십 연구]
  • 개인적인성취보다팀의성취가더욱중요하다.6. 사람들은종종내가 내놓은아이디어를선택하고활용한다.7. 그룹으로프로젝트를할 때나에게는 팀의응집력을높이는 것이중요한 일이다.8. 그룹으로프로젝트를할 때다른 사람을코칭하는 일이나에게는잘 맞는다.9. 나는다른 사람의성취를 인정하고격려하는일이 즐겁다.10. 그룹으로프로젝트를할 때구성원들의문제는 곧 나의문제이다.11. 대인간의갈등을해결하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간의 발달단계 : 유전적 요인에 의해 생물학적 + 사회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현실화됨각 발달 단계의 위기 해결 여부에 따라 인생의 방향 결정에릭슨 : 각 시기를 특정한 갈등 양상으로 생각하고 각 단계별 적응방식에 있어 긍정, 부정적 요소를 통합하여 이것이 궁극적으로 자아정체감에 흡수되는 과정을 설파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이겨내는 인간의 능력에 관심위기를 잘 극복하는 인간이 건강한 성격 형성 가능자기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건강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