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조건(인간존중과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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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행복의 조건

I. 행복의 조건

II. 인간존중과 행복
1. 존중의 어의
2. 존중의 개념
3. 인간존중과 행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행복의 조건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원한다. 그러나 행복의 조건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을 달리한다. 가장 인기 있는 조건은 외재적인 것들, 예컨대 재산, 권력, 명예, 친구 등이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에게 행복할 기회를 주고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아주 매력적이다. 그러나 모두가 원하는 것이어서 경쟁이 불가피하다. 제한된 외재적 선을 향한 경쟁은 인간성을 파괴하기 쉬우며 또한 외재적 선에 따른 행복은 부서지기 쉽다. 외재적 선에 과도하게 의존한 사람들은 행복의 불안정성을 절감한다.
따라서 행복의 조건으로 내재적인 선을 생각할 수 있다. 지적, 도덕적 덕은 대표적인 내재적 선이다. 이러한 덕은 획득하기 어려운 것이지만 한 번 획득하면 비교적 지속적인 힘을 발휘한다. 이것들은 외부에서 달려드는 불운과 환경의 영향을 감내하도록 해 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덕을 통하여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논증하려 하였다. 그가 강조한 지적 ․ 도덕적 덕의 획득은 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일 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참의 목표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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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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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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