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훈련 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5 / 2019.01.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인간관계 훈련은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느낌 등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혀 자신의 권리도 찾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인간관계는 훈련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그러나 살아가는데 있어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비추어 시급한 것이 바로 인간관계 훈련이다.
인간관계 교육은 Lewin의 집단역학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고, 1947년 동부 메인 주에 소재한 베델의 NTL(National Training Laboratory)에서 최초의 인간관계 훈련이 실시되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인간관계 교육 및 훈련의 기본모형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 인간관계 훈련은 일종의 실험실 훈련으로 T -집단(training-group) 또는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으로 불리며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 산업, 교육, 종교, 사회기관 등의 다양한 장면에서 적용되고 있다. 특히 1950년대 이후 심리학자 Rogers를 중심으로 시작한참만남 집단(encounter group)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오늘날 집단역학과 감수성 훈련은 실험실 집단, T-집단,, 참만남 집단, 마라톤 집단, 성장 집단과 같은 이름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고, 이러한 집단 활동을 통해 인간관계의 원리와 기법을 익힐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입
  • 상담. 그리고 입원기간 동안 가족과 함께 생활하지 않았으므로, 환자가 가족내에서 기능이나 역할들에 대해서도 상담. 직업에 복귀하게 될 경우, 직장에 재적응을 위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하여 상담. 2) 집단실천 (1) 집단사회사업집단사회사업은 개인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개인의 사회화 촉진, 정보교환, 문제대처방법의 교환, 비행예방, 잘못된 행동․가치 등의 교정을 위해 실시됨. 예) 사회기술훈련, 인간관계훈

  • [대학생집단상담] 대학생 집단상담의 목표와 구성요소, 대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의 운영과 상담전략
  • 집단경험을 통해 탐색되어야 한다.1) 집단상담의 목표대학생을 위한 집단상담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1/ 중등학교에서 해결되지 못한 채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심리적 ․ 사회책 적응문제를 해소하거나 감소시킨다.2/ 대학에서 학생 개인의 학습 유형을 파악하여 학습에 대한 성취도를 향상시킨다.3/ 인간관계 훈련 및 가치관 형성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 사회적 정체감 및 가치관 형성을 도와준다.4/ 졸업 후의 진로계책 준비를 위한 진로

  • [상담심리학] 집단상담의 실제
  • 집단에서 나타나는 언행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자아개념, 생활관, 대인관계 양식 등이 검토되고 실행될 수 있는 것이다.1) 집단상담의 정의* “ ‘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그들 스스로와 그들의 조직들을 탐구, 조사하는 한 사람의 상담자와 몇 사람의 성원들이 관련되는 하나의 대인간의 과정이다”(hansen, Warner & Smith, 1976)* “집단상담은 6명에서 12명까지의 학생들이 집단지도성의 훈련을 받은 한 사람의 유능한 전

  • [심리학] 심리적 집단치료와 상담의 이론고찰
  • 심리적 집단치료와 상담의 이론고찰목차1. 소개의 글 2. 집담 상담치료의 역사 3. 정신분열증환자집단상담치료 4. T집단과 치료집단 5. 참만남과 집단치료6. Frank와 대인간의 관계 7. 집단의 치료의종류8. 집단치료의 요인 9. 집단치료와 보편성, Yalom 10. Bandura의 모방과 개인상담11. Freud 대인관계학습 12. 개인상담 vs. 집단상담 -소개의 글이글은 심리적 집단치료와 상담의 이론고찰에 관한 글 입니다. 집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 집단상담의 의의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정치, 사회, 문화, 과학 등 모든 측면에서의 빠른 변화는 우리의 적응 능력을 앞지르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현대인들은 혼란과 방황을 거듭하고 있으며 여태껏 우리가 받은 교육으로는 자아정체감 형성, 올바른 가치관 형성, 인간관계 훈련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다. 십수년간 교육을 받은 사람들도 자신의 마음 알고 다스리기와 타인을 존중하고 원만한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