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성적 발달단계(구순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8 / 2019.01.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심리성적 발달단계

I. 구순기

II. 항문기

III. 남근기

IV. 잠복기

V. 생식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는 모든 인간이 심리성적 경험을 한다고 보았다. 심리성적발달은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이다.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드의 최초이론은 본능적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간이 구강, 항문, 남근, 생식기적 관심으로 이어지는 신체적 집착의 단계를 순서대로 통과한다고 보는 생물학적 모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프로이드는 특정시점에서 1차적인 성적 만족을 제공해 주는 신체적인 영역을 중심으로 출생에서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발달단계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발달단계라 하는데 발생학적 모델에서는 각 단계들은 서로 중복될 수 있고, 특정시기에는 공존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특정 단계에서 만족이 지나치거나 부족한 경우에는 고착(fixation)이 일어난다.

I. 구순기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상의 첫 단계는 구순기(口脣期, oral stage)인데 출생부터 18개월까지의 시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는 유아가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이때의 유아는 입술의 활동이 생활의 중심이 되는 데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한 품속을 경험하고 어머니와의 일치감을 형성한다.
유아는 주로 빨고 삼키고 깨물기 등의 구순 활동을 통하여 성적 본능을 만족시킨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