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생애와 인간관을 이해하고, 마음의 경제적 모형, 지형학적 모형, 구조적 모형,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간단하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프로이드의 생애

II. 프로이드의 인간관
1. 수동적 인간
2. 결정론적 인간
3. 투쟁적 인간

III.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IV. 마음의 구조적 모형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V.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VI.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의견

* 참고문헌
본문내용
V.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는 모든 인간이 심리성적 경험을 한다고 보았다. 심리성적발달은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이다.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드의 최초이론은 본능적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간이 구강, 항문, 남근, 생식기적 관심으로 이어지는 신체적 집착의 단계를 순서대로 통과한다고 보는 생물학적 모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프로이드는 특정시점에서 1차적인 성적 만족을 제공해 주는 신체적인 영역을 중심으로 출생에서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발달단계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발달단계라 하는데 발생학적 모델에서는 각 단계들은 서로 중복될 수 있고, 특정시기에는 공존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특정 단계에서 만족이 지나치거나 부족한 경우에는 고착(fixation)이 일어난다.

(1) 구순기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상의 첫 단계는 구순기(口脣期, oral stage)인데 출생부터 18개월까지의 시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는 유아가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이때의 유아는 입술의 활동이 생활의 중심이 되는 데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한 품속을 경험하고 어머니와의 일치감을 형성한다.
유아는 주로 빨고 삼키고 깨물기 등의 구순 활동을 통하여 성적 본능을 만족시킨다.
유아의 성감대는 구순 영역에 집중되는데 혀, 입, 입술, 이빨 등이 그것이다. 8개월 정도까지는 이러한 구순 영역을 통하여 발기. 삼키기 등으로 긴장을 감소시키고 쾌락을 충족시킨다. 프로이드는 발기가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 섭취 외에도 쾌락적인 측면이 있어서 배가 고프지 않아도 가짜 젖꼭지나 손가락을 빨게 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관계형성 단계 상담자는 내담

  • [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1서론1-2콜버그 도덕성에 관한 정의1-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요1-4도덕성 발달 6단계1-5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6결론1-7참고자료1-1. 서론교육이라는 개념 내에는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의 목적이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라고 봤을 때 그 자체가 도덕교육의 과제와 같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정신분석이론
  • 이상형으로 부모의 칭찬에 의해 형성 4) 역동적 모델⑴ 성격 : 원초자, 자아, 초자아 사이에서 에너지가 배분된 결과⑵ 특성① 원초아↑ : 충동적 성격 ② 초자아↑ : 이상적, 도덕적주의자의 성격 ③ 원초아, 초자아 〉자아 : 쾌락에 대한 강한 욕구나 죄책감을 느낌 ④ 환경의 압력↑, 자아↓ : 자아의 붕괴로 정신장애 유발⑤ 자아가 너무↑: 욕구불만 상태로 좌절감을 느낌(목표수준이 높아 욕구불만, 좌절감) 4. 심리성적 발달단계1) 심리성적 발

  • [발달이론] 프로이트(프로이드)의 이론과 사상
  • 이드의 생애와 업적- 11) 프로이드의 생애 12) 프로이드의 업적- 22. 프로이드의 이론과 사상- 31) 프로이드 이론의 기본 개념- 42) 프로이드의 주요 이론- 4마음의 역동적 이론- 4 마음의 지형학적 이론 - 5 마음의 구조적 이론- 7 심리 성적 발달 이론10 3. 프로이드 이론

  •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Freud)와 융(Jung)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시오
  • 프로이드(Freud)와 융(Jung)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시오목차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프로이드(Freud)와 융(Jung)의 인간관, 의식과 무의식,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시오A. 프로이드(Freud)I. 인간관과 기본관점1. 인간관2. 인간과 환경3. 정신결정론4. 심리적 건강II. 주요개념1. 지형학적 모델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2. 구조적 모델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3. 심리성적 발달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