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잠복기), 피아제(구체적 조작기). 에릭슨(근면성 대 열등감)의 인간발달이론을 근거로 자신의 아동기 경험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7 / 2019.01.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제: 프로이드(잠복기), 피아제(구체적 조작기). 에릭슨(근면성 대 열등감)의 인간발달이론을 근거로 자신의 아동기 경험을 설명하시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프로이드와 피아제,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
2. 나의 아동기 경험
III.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인간발달이론은 대표적으로 프로이드와 피아제, 에릭슨의 이론을 들 수 있다. 나의 아동기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발달이론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인간은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쳐 성장한다. 프로이드와 피아제, 에릭슨이 주장하는 발달 단계 중에 6세에서 12세의 공통된 시기에 주장되는 이론을 내 유년기의 경험을 빌어 설명하고자한다. 인간발달이론 중 프로이드의 잠복기는 6세에서 11세의 성적정숙기이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8단계 중 6세에서 12세에 해당하는 근면성 대 열등감의 심리사회적 위기의 시기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중 7세에서 12세에 해당하는 시기는 구체적 조작기이다. 위 세 가지 이론은 6세에서 12세에 해당하는 나이이다. 이때의 나의 성장기 기억을 바탕으로 아동기 경험을 쓰고자 한다.
II. 본론
1. 프로이드와 피아제,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잠복기는 6세에서 11세의 성적 정숙기이다. 구강기, 항문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기에 관련된 성적 충동과 욕구가 적어지는 성적 무활동기이다. 비교적 사회화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기존의 성적 충동을 사회적인 놀이로 변화시키고 지적 활동에 힘쓰게 된다. 아동이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내면화하게 된다. 그 효과로서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