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도식, 동화와 조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2 / 2019.01.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식(schema)이란, 외부의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해 지각하고 대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이다. 피아제는 도식을 유사한 상황 속에서 반복되면서 전승되거나 일반화되는 행동의 구조 또는 조직이라고 했다.
도식은 개인이 어떤 자료나 정보를 이해하는 준거 틀이다. 인간은 어떤 상황이나 사건에 직면하여 그것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 틀이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행동을 하면서 환경에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활용되는 정신 내부의, 기본적 틀을 도식이라고 한다. 따라서 도식은 사고를 확장하는 방편이고 그를 둘러싼 상황을 종합하여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는 정신의 기본 구조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발달단계에 대해 조사한 후 서술하시고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특징인 자기중심적 사고의 사례와 물활론적 사고의 사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발달단계에 대해 조사한 후 서술하시고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특징인 자기중심적 사고의 사례와 물활론적 사고의 사례를 하나씩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1) 도식2) 동화-조절3) 평형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3.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특징인 자기중심적 사고의 사례와 물활론적 사고의 사례1) 자기중심적 사고의 사례2) 물활론적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_설명,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도식이라고 칭하였다. 도식은 특정 유목의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반복적이고 습관적으로 수행하며 식별이 쉬운 감각적 행동 계열과 관계되는 것이다. 즉, 도식이란 조직화된 행동양식을 가능하게 하는 인지적 능력을 말한다. 김혜진(2009)「피아제(J.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적절성 분석」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 동화-조절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를 복잡한 환경에 대한 유기체의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과 도식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과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총체적언어학습이론과 귀인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전이와 기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1. 심리학의 정의(King)2. 교육심리학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식이론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론7
  • 피아제의인지발달론♦ 피아제(Jean Piaget, 1896 ~ 1980)는 인간의 인지발달이론은 심리학의 큰 맥락으로 인간이라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서 몇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는 점을 연구한 심리학자이다.가장먼저 그의 인지발달 이론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과 동화, 조절,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는 그의 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이므로 명확히 이해해야한다.도식이란 인지발달의 기능적 측면 외에

  • [인지발달]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요약 설명하시오
  •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평형화는 이 3가지 요소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는 모두 필요하며, 어느 한 가지로만 인지발달을 보장해 줄 수는 없지만 각 요소들 사이의 협응)과 발달의 자율조정을 위해서는 평형화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3)동화와 조절적응 활동은 다시 동화와 조절이라는 2가지 상호 보완적인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동화란,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자극을 기존의 도식에 맞추는 과정이고, 조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