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행동의 인지적 모델(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인지적 모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28 / 2018.12.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인지적 모델은 인간의 생각하고 믿으며 기대하는 능력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잘못된 인식과정을 이상행동의 원인으로 간주하며,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꿈으로써 이상행동이 치유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인지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사고가 1차적인 중요성을 갖는다. 인지적 모델의 기본전제는 정신적 사건, 즉 기대 ․ 믿음 ․ 기억이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정신적 사건이 변화되고 행동의 변화가 뒤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인지적 모델에서는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잘못된 사고에서 찾는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우울증이라고 할 때 그 원인을 그의 신념이나 사고에서 살핀다. 아마도 그 환자는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 자기가 전혀 통제력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되고, 결국은 병적인 우울증에 빠지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인지적 치료의 초점은 왜곡된 사고를 바꾸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인지적 치료자는 심리적 문제를 가진 사람에게 절망적 감정을 일으킨 부정적 사고를 찾아내어 그것과 대조되는 과거의 긍정적 증거들을 직시하게 함으로써 그 부정적 사고를 바꾸도록 이끌어 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행장애 개념,특징,증상,원인분석및 치료법
  • 행동이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 흔히 품행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라고 불리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청소년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Ⅱ.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Ⅱ-1. 품행장애의 정의 품행장애(conduct disorder)란, 타인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거나 나이에 적합한 사회규범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행동을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하는 반복적인 행동 양상을 말한다. 몇 년 동안 품행장애를 설명하기 위해 반

  • 정서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델 중 인지 모델의 기본 견해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행동이 반복적으로 극단적인 행동으로 표출되어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하게 된다면 이는 정서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즉, 정서장애는 발달상에 있는 어린이의 적응장애 중에서도 지적 능력 이외의 요인에 의한 장애로서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규정함에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이 같은 정서장애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바로 인지 모델인 것

  • 인지발달모델의 기본 개념과 인지발달단계를 간략히 설명하고, 본인이 가장
  • 이론들이 존재하고있으며, 이 이론들을 기반으로 오늘날까지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한다. 나 또한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인간의 일생에 있어서 발달단계의 과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던 과제였다. 훗날 내가 사회복지사가 되어 도움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도 생각하게 해주었던 과제였다. Ⅳ.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강의 교재안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

  • 강박장애에 대한 인지적 접근
  • 행동모델을 통해서) 설명한다. 그래서 내담자가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유별나게 받아들이는지(왜곡적 인지평가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유별나게 반응하는지(역기능적 중화행동을 하는지)를 내담자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인지론적 접근방식에서는 머리속에 들어오는 생각(인지적 침투현상) 자체가 이상현상이 아닌 보편적 현상이므로 이를 차단하거나 억제하려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렇게 하면 강박의 병리현상을 더 악화

  • 행동 치료 이론
  • 인지적-행동적 접근법들을 다루고 있다. 2) 최근의 행동치료행동치료는 중요한 변화를 시도해 왔으며 상당히 확장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학습이론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또한 일련의 기법으로만 좁게 정의되지도 않는다. 최근의 행동치료는 그 효율성에 대한 상당한 논쟁점 뿐만 아니라 행동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개념화, 연구방법, 치료절차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런 다양성 때문에 행동적 치료(behavioral therapy)라고 말하는 편이 보다 정확할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