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성인초기) 발달(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적 발달, 성인초기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4 / 2018.12.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 발달이론 / 인간발달이론
목차
청년기(성인초기) 발달

I. 신체적 발달

II.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III. 사회적 발달
1. 친밀감과 소외감
2. 직업의 선택과 유지
3. 결혼
4. 부모 역할

I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년기(성인초기) 발달

성인 초기에 해당하는 청년기는 일반적으로 25세 전후부터 35세 전후까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 시기는 성인기 전체의 기본 틀을 형성하는 인생의 전환기다. 청년기 이전의 시기는 성인기를 준비하는 시기이며 청년기부터는 본격적인 경제행위와 결혼 및 사회생활을 통해 성인으로서의 구체적인 삶을 살기 시작하는 것이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과 비교해 볼 때, 청년기 이후의 성인기의 발달은 연령에 따른 변화가 크지 않으며, 개인의 사회문화적인 배경 등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성인기의 발달을 그 이전 단계와 비교하면, 새롭게 획득되는 기능보다는 단순히 유지되거나 퇴화되는 기능들이 많아진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성인 중기인 중년기 이후에 증가한다. 신체적 기능이 줄어드는 반면 삶의 지혜와 같은 인지적 기능의 일부가 증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특성의 발달이 각기 서로 다른 과정과 방향성을 가지므로 일률적으로 설명할 수가 없다. 또한 성인기 발달에 대한 발달의 시기와 규준보다는 특정한 발달의 변화특성과 과정, 즉 발달의 개인내적인 변화에 중점을 두게 된다.

I.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에 거의 성인수준에 도달한 신체적 발달은 청년기에 완성되며 이 시기의 신체적 발달은 매우 왕성하다. 특히 청소년 후기를 포함하는 20대의 신체적 능력은 최고조에 달하며, 청년기 전반을 걸쳐서 신체적으로 매우 건강하고 질병률도 낮아서 만성질환이나 신체적 손상으로 일상생활에 제한을 받는 비율이 낮다. 이러한 최적의 건강 상태는 30대 중반에 시작되는 중년기 이후 건강이 쇠퇴하기 시작할 때까지 지속된다. 청년기의 신체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로 흡연과 음주를 포함한 약물남용, 업무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 무절제한 성생활, 사고 등을 들 수 있으며 청년 후기로 갈수록 그 영향에 의한 신체적 능력의 차이가 커지게 된다. 성별 및 결혼 상태와 직업, 교육수준, 소득 등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서도 신체적 건강수준의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발달의 관심영역3. 결론II.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1)신체적 성숙2)성적 성숙3)운동 발달4)신체적 발달의 영향2. 심리적 발달 1)정서 발달2)인지 발달 3)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1)가족관계2)또래집단3)이성교제4)컴퓨터와 가상공간4. 청소년기 나타나는 문제들5.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III. 성인기의 발달 1. 초기성인기

  • [인간발달, 인간발달과업, 인간발달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
  •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Ⅰ. 개요Ⅱ. 인간발달의 개념Ⅲ.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1. 신체 발달2. 지각 발달3. 언어 발달4. 정서 발달5. 사회성 발달 6. 최근의 발달 심리학의 동향Ⅳ. 인간발달의 과업1. 유아기(0-6세)2. 아동기(6-12세)3. 청소년(12-18세)4. 청년기(18-30세)5. 중년기(30-60세)6. 노년기(60세 이후)Ⅴ.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1. 지 스탠

  •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성인기의 발달 특성-성인기와 청년실업-Ⅰ. 서론Ⅱ. 성인기 발달의 이론적 특성1. 청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인지적 발달3) 자아정체감 확립4) 성 역할 정체감 확립2. 청년기와 사회 환경1) 이성 교제 및 배우자 선택2) 직업선택과 준비3.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4. 성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인지적 발달3) 친밀감 발달5. 성년기와 사회 환경1) 결혼생활2) 부모역할과 자녀양육3) 직업생활4) 성년기의 사회복지실

  • 청소년 리더십 개발
  • 초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꼭 습득해야 할 발달과업(developmental tasks)을 제시하였다. 특히, 청소년기에 주로 습득해야할 발달과업은 다음 와 같다. Havighurst의 청소년기 발달과업Havighurst의 청소년기발달과업① 동 연령의 남녀와 좀더 성숙하고 새로운 인간관계 학습② 신체변화 및 남성/여성으로서의 사회적 역할 학습③ 자신의 신체구조를 이해하고 신체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일④ 부모 또는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으로

  • 청년발달 정리노트
  • 초기 - 11~14세/ 중기 - 15~18세/ 후기 - 그 이후- 새로운 용어십대 - 청년시장을 공략하는 광고전략으로 낙천적인 이미지의 십대라는 말을 만들어냄(미국)젊은이 - 청소년 보다는 조금더 성숙한 이미지, 연령 + 심리 - 발달과업 - 책임 있는 행동 수행/ 성역할 습득/ 정서적, 경제적 독립/ 사회에 적절한 지적능력 개발/ 직업선택 및 준비/ 자아정체감 확립/ 결혼 & 가족생활 준비2) 청년발달의 영역- 신체발달(생물학적 발달) + 인지발달 + 사회정서발달●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