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3 / 2018.12.1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발달이론
목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I.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II.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III.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IV.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V. 제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열할 혼란

VI. 제6단계 : 친밀감 대 소외감

VII.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

VIII. 제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의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전 생애에 걸친 자아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 인간발달의 과정이 성숙의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에릭슨이 제시한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는 유전된 성격의 기본 도안(ground plan)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마다 각 개인은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되며, 이러한 심리사회적 위기는 하나의 전환점으로서 개인 내부의 변화와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연관성의 변화를 야기한다. 에릭슨은 위기를 규범적 사건(normative event), 즉 위기를 개인이 자신의 자아기능이나 균형을 재정립하며야 하는 시기라고 보았다. 위기는 새로운 경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며, 그 결과로 성격은 계속해서 새롭게 성장하거나 방해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기의 결과에 따라 성격이 달라지며, 특정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해결은 이전 단계의 성패와 직결된다. 또한 각 발전단계의 위기해결책은 문화에 따라 다르다. 이처럼 다양한 성장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하게 되면 긍정적 자아특질이 강화되고 점차 성장, 발달하는 자아 속에 스며들어 보다 건전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반대로 갈등이 지속되거나 위기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못하면, 자아발달은 손상을 받고 부정적 자아특질이 강화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삶의 단계별 심리사회적 위기에 따른 8가지 발달적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이루어 진다고 보고 발달의 단계를 8단계로 나누었다. 자아가 지배적이고, 전 생애를 걸쳐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며, 자아 통제력이 중요.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초기 유아기)     출생 ~18개월까지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가 필요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적발달단계)목차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1. 제1단계(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2. 제2단계(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3. 제3단계(3~5세) : 주도성 대 죄책감4. 제4단계(5~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5. 제5단계(12~20세, 청소년기) : 정체감 대 역할혼미6. 제6단계(20~24세, 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7. 제7단계(24~65세,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8. 제8단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이론은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며 자아의 기능을 강조했기 때문에 자아심리학이라고도 한다.에릭슨은 프로이트로부터 정신분석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신프로이트학파라고도 불리지만 프로이트이론과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 있다. 에릭슨은 문화와 사회를 인성발달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하시오
  • - R E P O R T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2. 에릭슨 이론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심리사회적 위기차원에서 설명1) 제1단계(유아기, 출생~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2) 제2단계(초기 아동기, 1~3세): 자율성 대 수치감3) 제3단계(놀이기, 3~6세): 주도성 대 죄책감4) 제4단계(학동기, 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5) 제5단계(청년기, 12~18세): 정체

  • [2015최신A+자료]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에릭슨 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내용,에릭슨 성격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
  •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Ⅰ. 머리말Ⅱ. 본론Ⅱ-Ⅰ. 에릭슨은 누구인가?Ⅱ-Ⅱ.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발달이론)①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② 2단계: 자율성 대 수치감(1~3세)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6세)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⑤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12~ 20세)⑥ 6단계: 친밀성 대 고립(20~40세)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40~65세)⑧ 8단계: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