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유전과 환경, 연속이론과 단계이론, 인간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1 / 2018.12.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 발달이론 / 성격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차
인간발달

I. 유전과 환경

II. 연속이론과 단계이론

III. 인간발달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발달

인간발달이란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과정을 말한다. 인간이 성장과 성숙을 거치면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지능적 변화가 모두 발달의 범주에 포함된다. '인간'과 '발달', 그리고 '변화' 등이 각각 다양한 역동성과 복잡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인간발달의 내용을 전생애에 걸쳐 서술하는 것은 대단히 복잡하며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인간발달연구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나누어 설명하는 이론들이 많다.
인간발달연구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유전과 환경, 연속이론과 단계이론, 발달단계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각각은 강조하는 초점에서 차이가 두드리질 뿐이고 이 모든 주제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I. 유전과 환경

발달이론에서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가장 보편화된 화두는 유전과 환경이다. 간단히 말하면 성격이란 본래적인 것인가 아니면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인데 아직 명확한 답은 밝혀지지 않았다.
행동유전학에서는 인간의 성격이 타고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환경론자들은 성격이 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생후에 형성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심리학 분야에서는 아직도 유전과 환경 중 어느 쪽의 영향력이 더 우세한가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대부분 성격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사회복지에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환경 속의 개인'의 관점에서 보고 있는 바, 이미 인간의 성격은 유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는 점을 받아들이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회복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급_요점정리
  • 발달의 원리 -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연속적 과정-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개인차- 분화와 통합의 과정- 점성원리- 결정적 시기- 연령이 증가하며 발달 경향에 대한 예측이 점점 어려워짐발달과업 - 특정한 연령이 되면 그 시기에 획득해야 하는 기술과 능력을 말함-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은 사회복지실천 과정 가운데 문제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과정과 관련이 있음2. 인간행동, 발달과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인간발달이론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속성, 보존, 유목화, 서열화, 조합의 개념과 획득시기 / 도덕발달이론: 3가지 수준 : 전 인습수준 - 인습수준 - 후 인습수준. 6단계: 벌과 복종, 욕구충족 수단, 대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발달단계는 대략 연령을 기준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를 가르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전환이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인 것이다. 발달단계의 진행은 연속적이며 한 단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과학적 인간관,인간과교육,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 2020년 1학기 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발달의 주요 쟁점, 정신분석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