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와 사회환경] 청소년기 가족관계, 친구관계, 학교환경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1 / 2018.12.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 발달이론 / 성격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차
청소년기와 사회환경

I. 청소년기와 가족환경
1. 부모와의 관계
2. 형제관계

II. 청소년기와 친구환경

III. 청소년기와 학교환경

IV. 청소년기와 매스미디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와 사회환경

I. 청소년기와 가족환경

1. 부모와의 관계

청소년기의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를 조사한 한 연구에 따르면 사춘기에서 중기 청소년기 사이에 가족 경험에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청소년과 부모들이 함께 하는 시간이 매우 짧았다. 어머니, 아버지는 청소년 자녀와 하루에 1시간쯤 시간을 함께 했고 대부분은 텔레비전을 시청했다. 청소년들이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5학년에서 9학년 사이에 50%로 떨어졌고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그들의 침실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증가하였다. 부모-청소년 간에 재미있는 성차를 발견하였는데 어머니들은 청소년들과 깊이 관련되어 있었다.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의 상호작용은 함께 이야기하기, 함께 외출하기, 식사하기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소녀들은 아버지보다 어머니와 더 가깝고 대인 관계와 개인적인 문제들을 어머니와 이야기했다.
그리고 아버지들은 보통 청소년과 함께하는 시간 동안 좋은 분위기임을 보고했다. 그에 비해서 청소년들은 그들의 아버지와 함께 하는 시간에 5학년에서 9학년 간에 특히 소녀들에게 즐거움이 감소했다.
그러나 개인주의의 영향으로 부모의 이혼과 재혼을 많이 경험하는 청소년들에게 함께하는 부모, 헤어지는 부모, 새로 형성되는 가족에 적응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자립의 개념을 정리하고, 청소년 자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환경, 학교교육, 지역사회 및 국가수준의 지원체계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청소년자립이라는 용어보다는 청소년 발달단계별 특성에 따른 ‘발달 과업’ 또는 ‘성장과제’라는 용어 사용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청소년자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경제적 여건, 부모와의 관계,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 학업성취 수준, 자아존중감, 진로의식, 직업탐색 경험, 가족과의 대화시간, 여가활동 기회 등 매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문제
  • 사회적 대응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학술적 연구의 역사가 매우 일천하여 그 개념과 특징, 영향 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것이 그 주된 요인으로 생각된다.따라서 한국 청소년들의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인터넷 과다사용의 원인을 분석한 뒤 이에 대해 개인, 가족환경, 학교환경, 국가정책 차원에서의 효과

  • [발달심리학] 청소년 이성교재에 대한 역할극 프로그램
  • 청소년보다 성관계 경험율이 높음7) 거주지-> 대도시나 중소도시보다는 농어촌 청소년들의 성관계 경험율이 높음*논문2.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따른 사회심리적 특성 비교 논문1. 이성교제의 개념- Connolly 와 Goldberg의 청소년기 이성교제를 정의할 때 고려해야 할 점-> 이상형, 매력, 느낌, 사고등 개인 내적 환상에 의한 정의, 이성교제 경험을 통한 정의2. 청소년의 이성교재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인들-> 가족관계, 친구관계, 학교생활1) 가족관계-

  • 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들1
  • 환경의 상호 교류가 일어나는 접점에 개입한다.청소년 복지에서 생태학적 관점은 첫째, 청소년 클라이언트를 동반자적 관계로 인식하며 이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의 능력 고취를 강조하여 개인의 성장을 도모한다. 둘째, 생태학적 관점에서 논의하는 비공식적 자원의 하나인 사회지지체계로서의 또래집단과 교사집단은 친구관계를 가족관계보다 더 중요시 여기게 되는 청소년기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셋째, 생태학적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
  •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청소년기에 또래로부터 괴롭힘을 경험하는 것은 환경 적응 및 건전한 인성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지는 자아정체감의 손상을 초래한다. 즉,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가족, 또래관계, 학교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가족으로부터의 독립욕구가 강해지면서 평등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또래관계에 더 몰입함으로써 친구가 중요한 사회적 관계의 중심이 된다. 친구관계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