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코스키의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25 / 2018.11.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A+ 받은 보고서이니 과제가 적합하시다면 레포트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거에요
목차
1. 피아제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2. 비코스키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3. 피아제와 비코스키 두 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1. 피아제 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피아제(Piaget)는 아동이 인지발달을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 과정으로 보고 그 과정을 동화와 조절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아동이 서서히 계속적으로 발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발달은 질적으로 구분 될 수 있는 몇 개의 단계를 거치는 비연속적 경로를 밟는데, 그 주요 단계는 연령에 따라 4단계(감각 동작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되며 앞의 단계를 통과해야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인지발달에 성인의 가르침이 그다지 중요한 변인이 아니고 대신 자신의 세계로 지각하는 스스로의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노력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fp
  • 개념의 형성문제로 관심을 돌려, 유아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수(數) 양(量) 공간 시간 운동 우연성(偶然性) 등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이번 리포트는 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탐구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1) 인지 인지란 여러 가지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이 장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1.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적응 과정으로 보고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피아제의 개념을 인용하면, 환경에 대한 동화와 조절을 통해 세계를 인식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2) 지식 형성의 맥락은 ‘사회적’이다 :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인 비고츠키는 지식의 획득이나 학습을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앞서 살펴본 피아제와 달리 비고츠키는 ‘모든 인간의 정신 기능은 사회적으로, 역사적으로, 제도적으로 상황적’이라고 전제하며, 개인과 대상과 맥락을 사회적인 차원으로 연관지어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반두라의 사회화 연구1) 공격성2) 성역할3) 친사회적 행동4) 시범과 설교5) 자기조절4. 반두라 이론의 장점과 단점1) 반두라 이론의 장점2) 반두라 이론의 단점5. 반두라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나가며Ⅰ. 들어가며발달 이론은 일반적으로 성숙과 학습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를 설명하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