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 및 비판적 견해!!!!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12 / 2018.11.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0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질문의도에 부합하게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된 것으로 참신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불필요한 내용으로 분량을 늘려 작성과 가격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목차
기초미시경제론1공통)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 및 비판적 견해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거세지만 경제학에서는 기업의 목표를 이윤극대화로 보고 있다.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 효과를 설명하고, 아울러 이윤극대화 목표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소개하시오.


목차

1. 이윤극대화 경영의 의의
2. 파급효과
3. 비판적 견해 및 개인적 의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윤극대화 경영의 의의

기업은 영리 추구를 목적으로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경제단위이며, 기업의 경영은 영리추구라는 기업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수단이다. 그리고 기업의 목표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단일목표론과 다원목표론의 두 가지가 있다. 전자는 인간을 전지적 존재로서의 합리적 경제인으로 간주하고 기업이 이윤극대화라는 하나의 목표만 추구하며 현실적으로 이것을 가능한 것으로 본다.

그리고 단일목표로서 이윤극대화 원리의 수정된 형태가 만족화원리다. 이는 목표이윤율을 정하는 식으로 특정의 바람직한 도달수준을 마련하여 이를 경영목표로 삼는다는 것이다. 이윤극대화 개념은 이윤이 없으면 기업 활동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업의 목적과 기업의 다양한 활동을 단순하지만 명쾌하게 설명해 주는 원리로써 오랫동안 활용되어 왔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위대한 기업의 선택, 짐 콜린스, 모튼 한센, 김영사, 2012
경영학원론, 임창희, 학현사, 2011
사회적기업의 이슈와 쟁점, 김성기, 아르케, 2011
경제학원론, 이준구, 이창용, 법문사, 2010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라젠드라 시소디어 외, 럭스미디어2008년
신경영학원론, 정수영,박영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 의의 규범강화 필요성을 역설하는 등 국제논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95년 WTO 출범 이후에도 WTO를 중심으로 하는 다자체제를 보완하는 지역주의는 계속 확산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지역주의 물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중국은 WTO 가입에 주력하여 FTA에는 다소 소극적이었으나, 최근 아시아 역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ASEAN과 FTA를 추진 중이며, 일본도 최근 경제 활성화 및 아시아지역의 경제패권을 노리는 중

  • [방송정책][방송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 방송)
  •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높은 진입장벽과 규제 위주의 정책을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쌍방향 뉴미디어 시대, 방송시장의 개방 및 국제화가 전개되면서 규제중심의 정책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기존 지상파 방송 중심의 규제틀이 오히려 방송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방송사들이 경쟁력을 갖추는데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뉴미디어 방송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육성 및 증진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방송에 시장경제 원리에 도입하고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그 파급효과를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윤추구에 직결되는 의사결정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기업의 성장과 존속에 악영향을 끼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이 보고서는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고 있다. 먼저, 한국형 경영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세계화를 이루어야 하는지, 그 방향은 어떠하여야 하는지부터 살펴보자. 이 보고서에서 한국형 경영은 ‘2008년 현재 국내 대기업들

  • 20세기 한국 경제의 발전원인 21세기 발전전략
  • 및 SOC 그리고 기타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집중 투자를 실시하였고, 결과 면에서 효율, 효과를 극대화하는 성장 진로를 추구하게 되었다. 경제 개발 계획은 이후 정권에 그대로 계승되어 경제 개발을 최우선 순위로 정책을 실시하게 되었고 그 결과 자동차, 조선 등의 산업을 주축으로 기술혁신과 산업 구조의 고도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대별 경제 개발 계획이 어떤 목표와 결과를 이끌어 내었는지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 [품질관리]품질경영(TQM) 의 사례와 개선방안
  • 경영은 시장의 글로벌화와 경쟁의 증대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많은 국가가 정부 주도 아래 추진되고 있는 유력한 경영혁신 기법으로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기업과 고객간의 윈-윈(Win-Win) 경영혁신기법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품질경영을 이미 도입했거나 도입하고 있으며 1990년대에 이르러 매우 유용한 경영방식으로 인정되어 각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그러나 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