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미시경제론1공통)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를 설명 비판적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기초미시경제론
공통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거세지만 경제학에서는 기업의 목표를 이윤극대화로 보고 있다.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 효과를 설명하고, 아울러 이윤극대화 목표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소개하시오.
목차
1.서 론
2.비용의 개념
3.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
4.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
5.결론
6.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이란 애초에 이익 창출이 존재 목적이다. 윤리니 사회공헌이니 하는 것은 기업의 존재 목적과 별 상관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거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는, 여러모로 정부의 지원이 있었다. 직접적으로는 기업의 투자에 세금을 깎아주고 공장을 지을 땅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등에서부터 간접적으로는 사회의 존재 자체가 기업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부가 기업을 도왔으니, 기업은 국민들에게 빚진 셈이다. 기업들이 돈만 많이 버는 것으로 제구실을 다한다고는 할 수 없는 이유이다.
기업들은 스스로 더 오래 더 많이 이익을 내기 위해서라도, 사회적 책임을 다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영향력이 엄청나게 커진 상황에서 수익만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면 소비자이기도 한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기업들은 이윤 극대화가 일자리 만들기로 이어지도록 힘써야 하고, 법·제도를 잘 지켜 세금도 잘 내고 소비자의 권익도 보호해야 하며, 환경을 보호하고 윤리를 지키는 한편 사회적 약자를 돕는 경영활동에도 힘써야 한다. 이런 것들을 통틀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하고 알파벳 머리글자를 따서 ‘시에스아르’라고 줄여 말하기도 한다.

<중 략>

그러므로 대학에서 정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은 외국의 사회적 기업에 비해 그 역사나 기반이 아직 걸음마 단계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곳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외국에서의 활발한 사회적 기업 활동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탄탄한 사회적 기업이 자리 잡을 수 있다면, 정부와 단체에서 다루지 못하는 재분배적 복지의 역할을 좀 더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송균석, 양성국,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무영경영사, 2009
양남하, 「손익분기점과 현금흐름경영」, 2007
김정원,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아르케, 2009
라임글로브(http://www.limeglobe.com):『사회적책임 국제표준안의 방향』(2008), 국제표준협력과 이충호 과장, 최철호 연구관
이준구. 미시경제학. 법문사, 2011
김봉화·김재호 저, 세계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전략 : 한국과 영국,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10
박봉규, 경영학원론, 도서출판 대명,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 현대경제학의 흐름(주류경제학과 비주류경제학으로 구분하여)
  • 경제학이 시장원리에 기초한 자본주의 경제에 비판적인 것과는 달리, 이들은 소비자들의 욕망 혹은 효용은 시장을 통해서 극대화될 수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리고 신고전파에 의해서 도입된 이 소비자 개념을 통해서 우리가 앞에서 본 Homo Economicus가 근대경제학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위의 한계효용이론은 근대경제학의 발전원리로서 결정적인 역할을 다하였고, 또 그 갈고 다듬어진 형태(선택의 이론)는 이 경제학의 중요

  • [방송정책][방송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 방송)
  •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높은 진입장벽과 규제 위주의 정책을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쌍방향 뉴미디어 시대, 방송시장의 개방 및 국제화가 전개되면서 규제중심의 정책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기존 지상파 방송 중심의 규제틀이 오히려 방송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방송사들이 경쟁력을 갖추는데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뉴미디어 방송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육성 및 증진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방송에 시장경제 원리에 도입하고

  • [비영리조직경영론] 비영리조직의 특징, 법률적관점 경영적관점
  • 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4. NGO의 역할(1) 정책과정에서의 파트너(Partner)역할정부의 역활을 대체할 대안으로서 작은정부를 보완하는 파트너로서의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오존층의 파괴나 지구온난화, 엘니뇨와 같은 환경문제는 경제문제와 연계되는 부분으로 정부정책의 전략적인 부분이므로 시민들의 대의민주주주의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간의 연대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렇게 정부가 충족시키지 못하는 자신

  • [기업윤리]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경영에서 윤리적 책임과 행동기준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기업 윤리의 중요성 기업윤리를 지켜야 하는가 또는 기업윤리를 지키지 않으면 무엇이 문제인가 등등의 문제는 기업경영의 본질 내지는 기업의 목적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본질적 기능면에서 이윤추구라는 경제적 기능만을 인정할 경우 기업윤리의 개입 여지는 크게 줄어든다. 그러나 산업화 초기와는 달리 현대산업에서는 단지 기업의 경제적

  • 경제학 입문 - 시대적 변천에 따른 경제학의 흐름
  • 경제학의 변화Ⅸ. 경제학의 변천에서 본 주류와 비주류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Ⅹ. 참고문헌Ⅰ. 서론☞ 경제학을 공부함에 있어서 경제학과 경제 사상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 경제를 이해하는 풍부한 통찰력과 미래를 전망하는 비전을 바로 거기서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경제학이 경제 문제에 대한 사유를 가르치기보다 분석의 기법에 중점을 두고 있는 현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흔히 경제 이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