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현대문화산업속의 컨텐츠들과 북유럽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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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들어가며

본론 1

2. 북유럽신화의 유래와 배경
3. 북유럽 신화의 내용
(1) 전반적인 줄거리
(2) 주요한 신들과 의미 분석
(3) 뒤메질의 3기능 이데올로기에 의한 장면 분석
(4) 라그나뢰크의 의미

본론 2

4. 현대 문화 컨텐츠와 북부신화
(1) 들어가면서
(2) 맛보기 / 영화 반지의 제왕
(3) 게임에서 찾아보다 - Age of Mythology
(4) 애니메이션에서 찾아보다 - 마탐정 로키 RAGNAROK
5. 왜 북유럽 신화인가?
(1) 북유럽 신화가 현대의 문화적 코드로 많이 차용되는 이유
(2) 북유럽 신화 차용과 그 영향

결론

참고문헌
첨부자료 : 우리 주위의 문화 컨텐츠

본문내용
우리가 ‘유럽에 있는 신화를 떠올려보라’ 라고 요구받았을 때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올리는 것은 그리스, 로마 신화일 것이다. 신화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가 그리스, 로마 신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시중에 나온 책들도 그와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어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제우스, 헤라클레스 등의 신이나 여러 이야기들은 많은 사람들이 대충이나마 전반적으로 잘 알고 있다. 반면 북유럽 신화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은 주위에서 찾아보기 힘든 것 같다. 북유럽 신화를 접할 기회도 적고, 그와 관련된 자료도 많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유럽의 3대 신화로 그리스, 로마 신화, 켈트 신화, 북유럽 신화를 들 수 있는데, 북유럽 신화는 이런 대표적인 신화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오히려 의아할 정도이다.
그러나 사실 북유럽 신화의 존재 자체가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많은 문화 매체들이 북유럽 신화와 관련을 맺고 있다. 얼마 전 전 세계에서 대단한 흥행을 일으켰던 영화 <반지의 제왕>이 원작 소설은 북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쓰여진 것이고, 청소년층이나 젊은 성인 층에서 커다란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온라인 RPG게임 <라그나로크>의 줄거리를 이루는 기본요소도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과 배경을 끌어들여 사용하고 있다. 소위 판타지 문학과 관련된 것의 많은 것들이 북유럽 신화에서 차용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3부작으로 된 꽤 긴 영화인 <반지의 제왕>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으며 보려고 하고, 온라인 게임 유저들이 새벽이 밝아오는 줄 모르며 <라그나로크> 게임을 하는 것을 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판타지 문학과 환상적 요소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그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인간 세계에는 실제로는 없으나 있을 법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인간의 마음에 내재되어 있는 모험심 같은 것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응천, 바이킹 전사들의 북유럽 신화여행, 금호문화, 1998
안인희, 게르만 신화 바그너 히틀러, 민음사, 2003

다케루베 노부아키 외, 켈트․북유럽의 신들, 도서출판 들녘, 2000.
라이너 테츠너, 게르만 신화와 전설, 범우사, 2002
이브 코아, 바이킹, 시공사, 1997
케빈 크로슬리-홀런드, 북유럽 신화, 현대지성사, 1999.

네이버 백과사전 및 지식in, 오픈사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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