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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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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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현대성
3. 자아정체성
4. 현대성과 자아정체성
5. 생활정치
6. 맺으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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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현대성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을까? 자아정체성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현대사회에서 자아정체성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앤서니 기든스는 ‘현대성과 자아정체성’이라는 책에서 이러한 물음들에 탁월한 통찰력으로 대답하고 있으며 나아가 앞으로의 세계가 지니게 될 경향들에 대해서도 전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근대, 또는 현대가 시작되는 시기는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인간 이성에 대한 믿음이 확산되던 18세기 후반기로 본다. 그때부터 인간의 이성을 통해서 자연과 사회의 법칙성을 찾아내고 그것이 인간을 자유롭게 하리라는 희망이 팽배했지만 자본주의 체제가 거대해지고 거기서 파생되는 문제들은 그런 희망을 저버렸다. 이에 대한 반동으로 맑스주의자들은 자본주의의 붕괴를 예견했지만 그 역시도 예상을 빗나갔다. 이런 역사적 맥락에서 현대성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대답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다. 현대의 경계라는 것도 명확한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 경계가 지워진다 해도 그 이후로 지금까지 우리 사회가 연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속적인 경향 중 하나로 얼른 들 수 있는 것은 푸코가 주장하듯이 인간에 대한 통제가 치밀해지고 강화되었다는 것이다. 중앙집권적인 국가 권력은 합법적으로 개인의 삶에 개입할 수 있게 되었고 여기서 개개인의 가능성은 점점 더 좁아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자본주의의 팽창도 역시 마찬가지의 결과를 낳는다. 우리가 생활하는 곳 어느 곳도 자본가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으며 우리는 그들이 제공하는 것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정도의 정체성밖에 지니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렇다면 현대사회는 지배와 피지배만이 존재하는 디스토피아로 비추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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