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상업주의에 의해 왜곡된 웰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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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웰빙의 이해
2-1. 웰빙의 개념
2-2. 웰빙의 유래
2-3. 웰빙의 국내에의 도입

3. 상업주의에 의해 왜곡된 웰빙의 실태

4. 바람직한 웰빙문화
4-1. 바람직한 웰빙의 모습
4-2. 진정한 웰빙의 실현을 위한 노력

5. 결론
본문내용
‘당신은 웰빙족입니까? ’
라벤더 오일, 로즈마리 향으로 바쁜 시간 틈틈이 아로마테라피를 즐기고 몸매가 드러나는 트레이닝복을 입고 운동을 즐긴다. 퇴근 후에는 요가를 배우며 스트레스를 푼다. 식탁에 올려질 먹거리는 유기농식품으로 준비한다. 스파 온천을 뜻하는 스파는 목욕시설과 미용시설, 심신안정을 위한 다양한 시설 등이 갖춰진 곳을 지칭
나 발마사지를 즐기고 커피 대신 천연 주스를 마신다.
이쯤 되면 웰빙족의 이미지가 영상으로 그려진다. 세련되고 쿨한 느낌, 소박함보다는 고급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과연 그것이 웰빙족의 실체일까? 신문과 잡지에는 온통 웰빙이란 단어가 넘쳐난다. 웰빙 하우스, 웰빙 패션, 웰빙 레스토랑, 웰빙 화장품, 웰빙 장난감 등 매일 우리는 웰빙하기를 권유받는다. 웰빙 권하는 사회가 아닐 수 없다. 마치 웰빙을 하지 않으면 이 사회의 낙오자라도 된 듯하다.
그러나 정작 나 스스로 웰빙족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만큼 매스컴의 호들갑스러운 웰빙 예찬과 기업의 상업적 마케팅이 웰빙의 본질을 왜곡시켜 왔기 때문이다. 소득 향상과 주5일제가 맞물리면서 신문에서는 여행, 레저 부분을 따로 만들 만큼 사람들이 원하는 ‘휴’ 쉴 휴(休)
의 욕구는 강하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 바로 웰빙 트렌드이고 매스컴은 기다렸다는 듯 웰빙을 화제 삼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기업에서도 웰빙을 통하지 않는 마케팅은 승산이 없다고 할 만큼 모든 제품에 웰빙 메시지를 끼워 넣고 있다. 웰빙 붐이 있기 전 개발한 상품임에도 서슴없이 웰빙형 제품이라는 시류를 탄다. 상업적인 기업의 마케팅에 웰빙의 본래 뜻은 찾아볼 수 없다. 값비싼 웰빙 상품으로 개인의 소비를 조장하는 것도 문제다.
매스컴과 기업이 전하는 웰빙은 ‘잘 먹고 잘 살자’는 취지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과도한 웰빙 광고와 가격 차별화로 부유층의 문화를 대변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혹을 낳는다. 사실 그동안의 웰빙문화는 겉모습 뿐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우리 5조에서는 웰빙의 퇴색된 의미를 다시 한번 되짚어 보고, 웰빙이 건전한 문화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제시를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LG경제연구원,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사, 2005.
김상일,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원앤원북스, 2004.
김영한ㆍ임희정, 『웰빙마케팅』, 다산북스, 2004.
문석근, 『웰빙시대의 사람을 다루는 기술』, 열매출판사, 2004.

Miedaner, Talane, Coach Yourself to Success, 박지숙, 은행나무, 2004.

동아일보 (2004-01-11 17:18) -웰빙이란 무엇인가
동아일보 (2004-02-01 17:42) -웰빙은 조화와 균형이다
매일경제
서울신문 (2005-04-29 08:50) -유아용품에도 거센 웰빙 바람
연예영화신문 (제 675호) -안방극장도 ‘웰빙’ 바람 거세네
헤럴드경제 (2005-01-10) -"웰빙 푸드" 무늬만 웰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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