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Turiel의 영역구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1) 저서

2. 이론의 개요
1) 영역(domain)
2) 영역구분이론
3) 사회인습적 개념의 발달단계
4) Turiel 이론의 반론 : 영역구분의 문화적 차이
5) Turiel이 말하는 진정한 도덕성이란?
6) 평가
7) 교육 현장에의 적용
8) 생각해 볼 점.
본문내용
1. 생애
1938년 그리스의 로도스에서 태어남.
현재 캘리포니아대학의 교육대학원에서 인간발달 관련 과목 강의.
(現)피아제 학회 회장.
1960년대 말부터 지금까지 아동과 청소년의 도덕적 사고 발달에 대해 연구해 왔다. 그 중에서도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적 판단과 행위, 그리고 도덕적 추론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왔다.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과 교육적 측면에서 학교의 규칙들과 권위에 대한 아동의 개념발달 과정과 더불어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주로 연구하였다. 그는 아동의 사회인습적 개념의 발달과정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1) 저서
『도덕성 발달과 도덕교육(Moral Development and Moral Education)』(1971), 『도덕적 사고에 관한 최근의 연구들(Recent Researches in Moral Thinking)』(1973), 『도덕성 발달과 사회화(Moral Development and Socialization)』(1980), 『사회적 지식의 발달 : 도덕성과 사회적 인습(The Development of Social Knowledge : Morality and Convention)』(1983), 최근에는 『도덕성의 문화 : 사회성 발달과 맥락 및 갈등(The Culture of Morality : Social Development, Context, and Conflict)』(2004)을 출간하였다.

2. 이론의 개요
문화적 편견 및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위의 불일치 등을 극복하기 위해 대두된 이론이 영역구분이론.

- 이론적 토대
Weber의 이론을 기본 토대로 하고 있다. Weber(1922, 1947)는 사회적 행동을 풍습, 인습, 윤리 등 세 범부로 구분하였다.
풍습(custom)은 예로부터 사회에서 행해져 온 생활에 관한 습관을 의미하는 말로써, 쉽게 변경할 수 있고 외적 제재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인습(convention)은 사회조직의 법적 질서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외적 제재를 받는다. 한편, 윤리(ethics)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즉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일컫는 말이다.
Turiel(1983)은 Weber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도덕성은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세영역-도덕적 영역(moral domain), 사회인습적 영역(social conventional domain), 개인적 영역(personal domain)-으로 구분된다는 영역구분모형(domain-distinction model)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이론의 특징 113) 콜버그 이론의 제한점 124) Piaget와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비교 124. Turiel의 영역구분모형 -131) 도덕, 사회인습 및 개인영역의 구분 -132) 영역간의 개념적 조화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의 비교 정리 및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설명(유아사회교육)
  • 이론의 특징 (3) 콜버그(Kohlberg) 이론의 제한점(4)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비교4.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비교5. 튀리엘(Turiel)의 영역구분모형(1) 도덕, 사회인습 및 개인영역의 구분(2) 영역간의 개념적 조화(3) 사회인습적 개념의 발달6. 제자인 레스트(James Rest)의 도덕 판단 척도(DIT)7. G.H.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론Ⅳ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에 관한 논의1. 통합된 도덕성의 지도원

  • (A+ 인간발달이론)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발달 51) 감각운동기 하위단계 62) 대상개념의 발달 63.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7(1) 구강기 혹은 구순기(oral stage) 7(2) 항문기(anal stage) 7(3) 남근기(phallic stage) 8(4) 성기기(genital stage) 8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9(1) 신뢰성 대 불신감 9(2) 자율성 대 수치감 10(3) 주도성 대 죄의식 10(4) 근면성 대 열등감 105. 도덕성의 발달 10(1) 사회화 이론 11(2) 인지발달이론 111)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112)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113) Turiel의 영역구분모

  • [아동발달] 도덕성 발달
  •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나) 비판성① 도덕성 발달이 불변적 순서인가에 대한 문제② 도덕성 발달의 문화적 보편성 주장에 대한 문제③ 콜버그 이론은 도덕적 사고에 대한 이론이므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이 반드시 일치한다고 볼 수는 없다.④ 남성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 근거한 이론이므로 여성의 도덕적 추론과 여성의 도덕 발달 단계에는 부적합하다는 점다. Turiel의 영역 구분 이론Kohlberg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 이론이 갖는 한계점, 즉 문

  • 도덕성 발달 레포트
  • 이론은 여성에 대한 편견을 나타내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의 이론은 남성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기초로 해서 도덕성 발달수준을 6단계로 나누고, 대부분의 남성은 4단계 수준에, 그리고 대부분의 여성은 3단계 수준에 머문다고 하였다. 즉, 콜버그는 여성의 도덕적 판단에서 나타나는 대인관계적 요소를 평가절하함으로써 도덕적 추론에서 여성들이 사용하는 다른 목소리를 무시했다는 것이다.2. 튜리엘의 영역 구분 이론1) Turiel의 도덕성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