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상업화] 매체의 지나친 상업화 경향과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문제제기

Ⅱ. 본론

Ⅲ. 결론

Ⅳ. Reference

본문내용
1. 언론의 중요성

현대사회에서 언론이 차지하는 역할과 영향력은 막강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론을 통해 알게된 사실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고 행동까지 하게 된다. 이처럼 언론은 현대인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때문에 언론의 권위 또는 자유는 다른 어떤 것보다 존중되고 있다. 한편 언론의 자유만큼 언론에 대한 책임도 강조되고 있는데 사회적 공기(公器)로써 언론의 책임이 막중하기 때문이다. 상업화 된 언론은 책임을 회피하고 수용자를 기만할 측면이 있어 지양하여야한다.

2. 언론 상업화의 양상

언론이 상업화하면서 점점 더 저널리즘의 논리보다는 시장의 논리에 지배당하고 있다. 언론의 상업화의 가장 큰 증표는 언론 소유주의 경영장악과 광고주의 영향력의 증대다. 현재 우리 언론은 이 두 측면에서 뚜렷한 부정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일선 기자들은 사주로부터 오는 내부의 간섭이나 통제에 대해서 거의 속수무책인 상태에 있다. 한 때는 언론사 노조를 중심으로 일선 언론인들의 공정보도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기도 했으나 이제는 그런 활동이 거의 사라져버렸고 노조도 겨우 명맥이나 유지하는 상태다. 그래서 언론사 특히 신문사의 편집권이 사주에 의해 심하게 통제되고 있다. 사주의 인사권과 자사 이기주의적 생존논리에 의해 일선 언론인들이나 노조의 공정보도 노력은 좌절되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Arti cle/A0000112/01.html
-http://netpap.webcrew.co.kr/3/9article1.htm
-http://www.newsunion.co.kr/yh_nobo/159/main_02.htm
-http://my.dreamwiz.com/wepia/journal/j1-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상업화 되지 않은 순수한 대중적 텍스트로 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을 진정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제 7 장 결론이 글의 목적은 텔레비젼광고와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적 특성과 그에 연결된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현 시대의 사회,문화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요소는 그 나름대로 긍정적인 평가나 부정적인 평가가 내려 질수 도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평가라 함은 여러가 발달된 문화의 보급,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매체중복지역에서 광고메시지의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국제광고를 표준화함으로써 얻는 이점이 많으나 기본적으로 국제기업의 세계적 이미지 제고, 광고제작의 비용절감, 미디어 중복지역에서 광고메시지 혼란방지에 있다고 하겠다. 광고제작비의 인상은 표준화 접근을 하도록 유도한다. 5) 표준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마케팅 관점에서 많은 오인들이 표준화와 현지화의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제품범주, 기업조직

  • [언론, 언론규제, 언론법적규제, 언론개혁] 언론의 신뢰도, 언론규제의 필요성, 언론규제의 현황과 개정대안, 언론법적규제의 기본방향, 언론법적규제의 한계 분석
  • 언론사에 언론의 논리보다는 생존의 논리가 지배하고 자사 이기주의가 팽배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사주의 힘이 강해지고 편집권에 대한 사주의 간섭과 통제도 커지고 있다. 그래서 한 때는 사주와 경영진의 지나친 편집권의 간섭을 견제하던 언론사 노조와 공정보도위원회가 제목소리를 내지 못하거나 유명무실하게 된 경우가 많다. 언론사가 어려지자 사주의 힘은 점점 더 강해지고 편집권은 점점 더 사주에 종속되는 경향이 우심해지고 있다.게다

  • [언론과 정치] 한국 언론의 문제점, 개선방향
  • 매체에 대한 문제제기- 한국 언론의 현실 상황- 보고서의 방향제시본론1. 언론의 역할2. 언론과 정치2-1. 언론과 정치의 관계2-2. 정치에서의 언론의 역할2-3. 대중이 정치적으로 언론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는 이유2-4. 언론의 정치적 영향은 어느 정도 정치적 효과까지 발휘 할 수 있을까3. 한국 언론의 문제점3-1. 몇 언론의 친정부적 속성 및 정부의 언론탄압3-2. 언론의 상업화(언론의 특정기업 밀착 사례 및 지분관한 내용)4. 한국 언론의 개선방향

  • [매스컴과대중문화] 미디어와 스포츠
  • 분석>,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매일경제. 2002월 6월 29일성호준, “애니콜, 96억원어치 광고 효과 짭짤”, , 2005년 6월 24일신재휴, “스포츠경제의 현상과 연구경향” , 1997년 제2권 2호http://www.kyonggi.ac.kr/%7Echahn/sports1.htm“넓은 시장 스포츠 마케팅의 세계”, http://www.ssad.co.kr/sports/subsportsMS03.htm김용만, “월드컵의 스포츠마케팅적 가치”, http://www.adic.co.kr/data/sem/20020517adpr/20020517adpr1.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