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연구] 힙합클럽에서 남녀의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주요주제

V. 결론
본문내용
사랑하는 여자의 집 앞에서 부르는 세레나데에서부터 끊임없이 나오는 대중가요의 사랑노래나, 술자리에서 빠지지 않고 안주거리로 등장하는 남녀의 사랑 얘기처럼, 남녀의 만남과 그 둘 사이의 상호작용은 항상 흥미로운 주제이다. 이러한 남녀간의 상호작용은 그 다양한 스토리들만큼이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요즘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힙합 클럽’의 경우에는 만남의 즉시성과 일회성이라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모습을 보인다.
예전의 클럽은 소수 매니아들을 위한 공간이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기 위해,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기 위해 그러한 음악만을 위한 클럽에서 매니아들은 헤쳐 모였다. 이렇게 소수의 매니아들이 향유하던 클럽문화가 대중화를 이루게 된 계기는 바로 ‘클럽 데이’다. 그러나 문턱이 낮아진 만큼 클럽문화 특유의 색깔은 옅어졌다. 음악보다 부킹과 일회성 섹스에 관심을 두고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를 두고 원래의 클럽 매니아들은 ‘클럽이 나이트화 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남자1 : “근데 그게 어느 순간부터 클럽이 나이트처럼 돼가고 있어요. 나이트에 가면 부킹 해주고 그러잖아요.”] [여자2 : “저 같은 경우는 정말 춤을 추고 싶어서 가는데…(중략)…보통은 스트레스를 풀러 가기 때문에 나이트화 되어 가는 거 같아요.”]
하지만, 순수한 클럽문화의 색이 옅어지고, 대중화 혹은 나이트화 됨으로써 클럽이라는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남녀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적극적으로 일어나게 되었다. 나이트는 부킹과 술이 우선이지만 클럽은 음악과 춤이 우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령화시대와 스포츠
  • 연구자가 일반노인 대상선정에서 제안한 것과 같이 예비노인, 청년노인, 중년노인, 장년노인, 고령노인, 초고령노인 6단계의 연령적인 구분을 하여 노인들에게 중요한 유연성, 평형성 등의 체력요인에 중점을 둔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령적 단계별, 신체수준별, 남녀로 적용할 수 있는 스포츠프로그램을 노인에게 서비스하는 것이 필요하다.2) 노인종합복지관 지역사회와의 연계노인종합복지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포츠프로그램의 다수가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가출원인은 가출에 대한 접근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크게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또래 요인, 학교 요인, 지역사회 요인 등의 5가지 요인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① 개인적 요인 가출의 원인을 개인에게서 찾으려는 접근은 가출청소년이 일반 청소년과는 구분되는 심리적 ․정신적 이상 또는 부정적인 태도 등이 존재한다고 보는 관점에서 기초한다. 즉, 가출을 높은 충동성, 신경증, 해소되지 않은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문화의 특성을 고찰해보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활용 유형과 다양한 사회 심리적 발달 측면과의 관계를 기존의 사회학 관련 문헌과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게 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정보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기 시작

  • 디자인과 시장 레포트
  •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해외로 수출할 경우에는 현지 토착형 제품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다. 다양한 상품 개발을 통하여 수요를 확대시켜 신규고객을 유인하고 기존고객을 유지해야 하겠다.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이 바탕이 되어야 세계적 브랜드로의 육성도 가능할 것이다.4. 광고와 홍보아이리버 구매층의 특성을 살펴볼 때, 인터넷을 효과적인 광고와 홍보수단으로 사용한 것이 효과를 발휘한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브랜

  • [대중문화론] 대중음악의 현주소,해결방안 - 음악의 Copy와 표절
  • 대한 충고와 질책, 그리고 격려도 많이 해주어야겠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사람모두 음악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닌가 한다.이러한 우리나라의 대중가요가 문화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선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대부분 문화 선진국들의 공통점은 문화의 다양성이 확보되어 있다는 점이다. 문화 적 자존심이 강한 나라일수록 문화의 편중과 집중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 문화 선진국에서는 10~20대 음악의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