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모델과 모델링, 관찰학습단계, 상호결정론,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7 / 2018.11.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알짜배기로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I. 모델과 모델링

II. 관찰학습
1) 주의집중단계
2) 기억유지단계
3) 행동재생단계
4) 강화와 동기단계

III. 상호결정론

IV. 자기효능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I. 모델과 모델링

관찰을 통한 학습을 모방 혹은 모델링이라고 한다.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모방이라는 용어보다 모델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유는 모델링이 모방보다 포괄적이며,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반두라는 사회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과정은 모델링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모델링은 타인과의 관계 내에서 생활할 수밖에 없는 인간에게 있어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위를 모델링하게 되는 이유에 대하여 먼저, 모델링은 인간의 본능적 특성이라고 설명하는 입장이고, 둘째, 다른 하나는 자신보다 유능한 사람을 모델링함으로써 자신도 그 사람처럼 유능하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견해, 셋째, 보상에 대한 기대가 모델링을 유발한다고 보는 입장 등이 있다.
보통의 경우 일반사람들은 행동 이후에 보상을 인식하여 행동의 모방 여부를 선택하는데, 아이들은 부모나 동료, 또는 TV 탤런트나 가수의 행위를 자신들의 영웅으로 삼고 친사회적 또는 반사회적 행동을 어른들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다. 반두라의 실험에 따르면 아이들은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고, 동성 모델의 행동을 이성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는 경향성이 있다고 한다. 또한 사회적 지위, 명예, 많은 돈 등을 가진 모델을 더 잘 모방하고, 비난받는 모델은 모방하지 않으며, 처지나 나이가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더 잘 모방하는 특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 이론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서 학습이론을 정리하되, 왜 이 학습이론을 선택
  • 학습 이론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서 학습이론을 정리하되, 왜 이 학습이론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나의 경험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등장2)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1) 상호결정론(2) 자기조절(3) 자기효능감(4) 모델과 모델링3)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1) 주의집중 단계(2) 파지 단계(3) 운동재생 단계(4) 동기화 단계4)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특징2. B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개념 / 개인심리이론 : 열등감, 보상, 우월성추구,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생활양식 유형 4가지,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고정간격, 고정비율, 변동간격, 변동비율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행동 요인을 수반하는상호결정론에 기인한다- 반두라 -1. 반두라의 생애 • 자기 효능감2. 주요 개념3. 성격이론의 적용• 상호 결정론요약• 관찰학습Review Questions• 학습모델성격연습 25. 자기효능감 • 관찰학습의 과정반두라의 성격이론은 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하여 형성되었다. 반두라는 행동이 단지 내적 힘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 [인간행동] 반두라
  • Contents 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 이론3. 주요 개념- 모델링- 인지- 자기조정- 자기강화와 자기 효율성- 상호결정론4.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관찰학습 4가지 단계- 주의 과정- 보존 과정- 운동적 재생과정- 동기과정5. 대리학습 및 대리 조건화6. 성격의 발달7. 스키너 & 반두라 비교1. 반두라 생애반두라는 1925년 12월 4일 캐나다 앨버타주의 먼다에서 태어났다. 캐나다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을 졸업한 후 미국으로 이주해, 아이오와

  • (유아교육론 B형) 2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론 B형) 2.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등장 배경2)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특징3)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의 주요 개념(1) 상호결정론(2) 관찰(모방, 대리)학습(3) 자기조절(4) 자기 효능감(5) 모델링4)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1) 주의집중 단계(2) 파지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