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31 / 2018.10.3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행동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행동주의이론들은 인간행동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과 같은 심리적인 이론들보다 관심을 덜 받았지만, 실천적인 면에서는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행동주의 사회사업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개입에 있어서 중요한 접근방법으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다른 이론들보다 치료적인 면에서나 임상적으로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보고들이 잇다. 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복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4.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교사의 역할 학습 과정에서 어린이와의 파트너로; 구축주의적 교육과정의 촉진자로서; 어린이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전해 주는 자극자로서; 어린이들의 토의와 활동의 기록자로서, 그 그룹의“기억”으로서; 어린이들의 목적의식과 소속감의 양육자이며 실천자로서; 어린이들의 논쟁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격려하는 중계자로서; 그리고 동료들과 자주 정기적으로 만나 관찰하고 생각했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을 적용한 사례 연구
  • 이론과 행동주의이론에 그 이론적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두 가지 이론이 서로 대립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그 외연을 확장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이론적 기반을 이해할 때 인지행동모델의 주요한 특징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인지행동 모델의 영향첫째, 인지행동모델에서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상황속의 인간(person in situation)에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올에이종합사회복지관알코올 중독 사례- 목 차 -Ⅰ.서론 1. 문제제기2. 연구목적 및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알코올 중독의 정의 및 원인2. 알코올 중독의 증상3. 문제음주의 개념4. 문제음주의 원인5. 문제음주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6.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특징7. 우리나라 음주현황Ⅲ.본론 1. 사례개요1) 의뢰과정2) 가족사항3) 대상자별 특성4) 가계도 및 생태도5) 문제사정2. INTAKE3. 10회기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대상별 10회기)5. 상담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 ♦10.24일 1조 제출과제♦1.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내용정리토의내용2. 거시적 실천모델 내용정리토의내용3. 지역사회복지 제원칙 내용정리토의내용Rothman전략이해Action PlanningPolicy우리나라식의 민주주의에서 주민간의 결사조직이 어려웠다(1980년대)Development지역사회개발(Development)전제: 비민주적, 주민소외,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함, 전통적 지도자 유형전략: 성원들간의 의사소통, 상호교류, 의견합의를 갖기 위해 대면집단을 가능하게 하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