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조직화와 관리기능(조직화를 위한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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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관리] 조직화와 관리기능

I. 조직화의 의의

II. 조직화를 위한 의사결정
1. 일의 분화
2. 일의 할당
3. 필요한 자원과 자원할당
4. 관련된 일들의 집단화
5. 과업활동의 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관리] 조직화와 관리기능

I. 조직화의 의의

조직화 과정은 계획이 수립되어 목표가 제시되면 경영자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 내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적절하게 조직화하는 것이다. 경영계획 다음으로 이어지는 조직화 기능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경영계획 과정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을 세분화하여 구성원들에게 배분하고. 자원을 할당하며, 그리고 산출결과를 조정하는 과정으로서 통제기능과도 유기적 관계를 갖고 하나의 관리순환체계를 형성하게 된다.
여기서 경영관리 과정(Process)으로서 이해되는 조직화(organizing)의 의미는 실체로서의 조직(organization)과는 구분된다. 즉 조직(organization)은 경영자의 조직화 기능의 수행결과로서 형성된 것이며, 반면에 조직화(organizing)는 조직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관리과정적 기능이다. 따라서 조직화(organizing)는 동태적인 표현으로서 다분히 기능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반면에, 조직(organization)은 정태적 표현으로서 형태나 구조의 의미를 갖게 되며 경영조직론은 이 두 부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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