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관리 - 재정관리 개념 사회복지의 조직의 특성 예산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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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 산 관 리
목 차예산이란??기업의 이익계획을 실현하기 위하여구체적으로 필요한 자원의 취득과이용 및 그 결과에 대한 모든경영의사결정의 예상결과를공식적으로 표현한 것.화폐로 표현된 공식적 이익계획
1.재정관리의 개념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과정예산(재정 계획) 수립, 예산상의 수입(세입)과 지출(세출 활동을 관리예산&집행), 재정자원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사항을 기록&정리(회계), 재정과정의 전반적인 과정을 평가하는 절차사회복지조직에서의 재정관리의 개념복지기관의 필요한 재원을 합리적, 계획적으로 동원&배분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관리하는 과정재정획득, 예산수립, 예산집행, 회계(수입,지출), 재정평가 과정을 포함
사회복지조직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원의존성이 강한 것이다.자원 중에서도 재원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편이어서 사회복지조직들은편성되는 예산에 따라 사업을 진행 할 수 있게 된다.첫째. 재원의 지속적인 조달에 대한 통제둘째. 다양한 재원셋째. 재원 확보를 위한 특별한 업무2.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의 특성
3.예산 수립(1) 예산의 개념보통 조직에서 1년 동안의 재정 계획을 의미.공공사회복지조직의 적용 법규는 2007년 1월부터 국가재정법의 적용을 받으나 그 이전에는 예산회계법의 적용을 받았고 민간사회복지조직의 적용법규는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의 적용을 받음(2) 예산의 성격 정치적인 성격 프로그램(사업) 관리과정의 성격회계절차 성격인간적인 과정의 성격미래를 변화시키는 과정의 성격
(3) 예산의 종류 본예산 : 법인의 대표이사는 법인회계에 속하는 예산을 편성 회계 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 지체 없이 시설회계에 관계되는 예산내역을 시설의 장에게 통지하여야 하고 통지를 받은 시설의 장은 시설회계의 예산을 편성 매 회계 연도 개시 20일 전까지 이를 당해 법인 대표이사에게 제출 대표이사는 회계연도 개시 10일 전까지 이 사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하여 편성된 예산. 수정예산 : 이미 시설에서 작성되어 법인 이사회에 제출된 예산에 대한 수정이 필요한데 그 가운데 일부가 수정된 예산. 추가정정예산 : 시설의 예산이 성립되고 회계연도가 개시된 후에 새로이 발생한 사유로 이미 성립된 예산에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을 때 시설 장은 이사회에 추가로 예산을 편성하여 제출하는 것.준예산 :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 12조(준예산)의 규정에 따라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법인의 예산이 성립되지 아니한 때에는 대표이사가 시장,군수,구청장에게 그 사유를 보고하고 예산이 성립될 때 까지 임직원의 보수,법인 및 시설운영에 직접 사용되는 필수적인 경비,법령상 지급의무가 있는 경비를 전년도 예산에 준하여 집행하는 것.
4.예산체계(예산형식)의 모형품목별(항목별)예산 예산(Line-ltem Budget :LIB)- 정부와 비영리조직의 가장 기본적인 예산 형식이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 다양한 수입과 지출 품목들 그리고 각 목록마다 예상되는 예산의 양이 명시되어야 하는데 기관의 회계처리는 보통 이러한 항목으로 조직화 되고 수입의 지출내역을 얻을 수 있게 함으로써 장래 기획 안의 기초로 활용, 지출 항목별 회계와 전년도에 기초하여 작성되며 액수의 점진적인 증가에 기초를 둔 점진주의적 특성을 가진다.장점 : 지출 근거가 명확함으로 효과적이고 예산 항목별로 지출이 정리됨으로 회계에 유리.단점 : 전년도 예산을 기준으로 점진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 예산 증감의 신축성이 없고 전반적인 인상률을 적용함으로 예산 증감 기준의타당성이 희박하고 효율성을 무시,프로그램 목표나 내용,결과를 고려하는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조직의 활동을 알기 어렵다는 점.
(2) 성과주의 예산(Performance Budget : PB)=기능주의 예산/프로그램 예산 관리 품목별 예산의 약점인 활동을 표시하기 위해 개발됨 사회조직의 책임성과 관련하여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성과주의 예산은 지출을 프로그램의 실행결과가 나타내는 “성과”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예산의 관리기능이 있고 조직의 활동을 기능별, 프로그램 별로 나누고 다시 세부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 단위 비용을 편성하는 과정 중심 예산 형식이다. 장점 : 목표와 프로그램을 분명히 알 수 있고 프로그램의 목표와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예산 할당의 기준이 성과물에 근거를 두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고 단위비용을 계산하여 자금배분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단점 : 직접 비용과 간접비용을 계산해야 함으로 범위를 정하는 것이 쉽지 않고 비용산출의 단위(시간,회수,클라이언트 수) 설정과 단위 비용 책정의 어려움이 있다.
(3) 계획예산(Planning-Programming-Budgeting System : PPBS) - 목표와 목적, 프로그램이 예산 체계의 중요한 부분 즉 장기적인 사업계획(목표설정 및 실시계획)을 세우고 이를 뒷 받침 하는 예산을 통합하여 수립하는 예산체계이다. 장기적인 사업계획을 수립,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예산을 수립하는 과정으로 프로그램과 예산을 통합하는 것이 특징 장점 : 목표와 프로그램을 명확히 알 수 있고 재원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계획과 예산 수립의 괴리를 막을 수 있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단점 : 장기적인 계획에 의해 프로그램 목표와 재정 계획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결과에만 치중하여 과정을 무시, 권력과 의사결정이 중앙집권화 될 경향이 있다.
(4) 영기준 예산(Zero-Base Budget : ZBB)-예산 편성에 있어 전년도 예산과는 무관하게 영의 상태에서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신규 프로그램의 정당화를 역설하고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는 형식으로 현재의 프로그램 효과성과 효율성, 시급성에 따라 예산의 증감을 결정하는 예산체계 장점 : 예산 절약과 프로그램 쇄신에 기여, 재원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탄력성,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기여한다. 단점 : 의사소통, 의사결정,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관리자의 전문성과 객관성이 필요하고 합리성만을 강조함으로 심리적인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장기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 계획으로는 부적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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