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심리적 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개념발달, 사고발달, 기억발달, 창의력발달,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8 / 2018.10.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

I. 언어발달

II. 개념발달

III. 사고발달

IV. 기억발달

V. 창의력 발달

VI.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VII. 근면성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

I. 언어발달
이 시기에는 특히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을 배우고 익히면서 좀 더 높은 수준의 언어 발달이 이루어진다. 문자언어, 발표력과 문법력, 독해력의 발달이 현저하게 발달하면서 단어가 지닌 여러 가지 의미를 이해하며, 단어와 관련된 사고도 정교해진다.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쯤에는 약 40,000단어 정도를 습득하게 된다.
언어 발달은 여아가 남아보다 빠르다. 언어 발달에는 지능, 성별, 형제자매 수, 부모의 사회적 ․ 경제적 지위 등이 영향을 미치는데 형제자매가 적은 가정의 아동이 많은 가정의 아동에 비해 언어 발달이 느리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언어 발달이 빨리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환경적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정상적으로 언어 발달을 이률 수 있도록 적절한 환경 속에서의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하겠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인간의 발달단계, 아동기의 사회성발달, 아동기의 인지발달, 아동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분석
  • 심리적 독립 4) 자아 주체성의 확립5) 인지기능의 발달 중 형식적 조작기 6) 질풍노도의 시기7) 모험과 반항의 시기8) 교우집단 형성2.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3. 청소년기에 보이는 심리적인 문제Ⅶ.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참고문헌Ⅰ. 개요발달은 출생에서부터 죽는 순간까지 인간에게 나타나는 체계적인 변화를 말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지능사고언어성격사회성정서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되며

  • [사회복지실천] 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 발달분석(A+)
  • 목 차 Ⅰ. 학령기(아동기)1. 본 론1). 신체 발달2). 인지발달3). 언어발달4). 정서발달 5). 사회성 발달6). 아동기의 발달 장애2. 사회 복지적 개입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3. 결론II.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1)신체적 성숙2)성적 성숙3)운동 발달4)신체적 발달의 영향2. 심리적 발달 1)정서 발달2)인지 발달 3)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1)가족관계2)또래집단3)이성교제4)컴퓨터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아동발달] 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아동발달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목차 - I. 서론 II. 이론적 배경1. 자아개념1) 자아개념의 발전 배경2) 연령에 따른 자아개념의 발달3)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자아 존중감1) 자아 존중감 이론 및 학자들의 정의2) 자아 존중감의 변화와 자아정체감의 형성3) 자아 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요인3. 자아 통제1) 자아 통제의 출현2) 자아 통제의 발달3) 자아 통제의 안정성III. 본론- 자아개념에 관련된 실험1. 코에 립스틱 바르기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발달5. 3차 순환 (12-18개월)기발한 방식으로 사물의 특성 탐색, 숨긴 물건의 몇몇 위치를 찾는 능력(정확한 A-B 찾기) 가능정신적 표상6. 정신적 표상 (18개월-2세)영아의 시야를 피해 숨긴 물체를 찾아내는 능력, 지연모방(모델의 현재 행동을 기억했다가 모방), 가장놀이전조작기(2-7세)정신적 표상의 급격한 증가. 언어발달과 상징놀이(가장놀이)가 나타남. 더 정확한 지연모방, 유목화. But, 물환론적사고와 마술적생각이 있고, 보존개념이 없으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