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특성] 걸음마기 및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4 / 2018.10.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발달특성

I. 걸음마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II. 학령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early childhood)는 만 2세부터 4세까지의 걸음마기(toddlerhood)와 만 5세에서 6세까지의 학령전기(preschool childhood)로 구분할 수 있다. 걸음마기의 특성은 활동성이 강해지는 시기이며,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로 발달하고, 행동을 규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긴장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학령전기의 특성은 유치원 입학 등 생활환경의 확대와 또래집단과의 접촉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I. 걸음마기의 발달

걸음마기는 걸음걸이가 아직 완전하게 안정되지 못한 특성 때문에 걸음마기라고 한다. 걸음마기는 자유로운 보행이 가능한 시기로 끊임없는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많은 탐색을 하는 단계이다. 또한 부모로부터 사회화 교육을 받고 사회적 행동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을 확립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발달상 특징은 이야기를 많이 하며 움직임이 많고, 자기주장이 강해지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려고 하는 등 활동성이 매우 강하며 자아의식을 갖게 됨으로써 좀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로 성장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의 인지발달
  • 발달의 네 단계 중 세 번째 단계인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된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의 사고가 자신이 직접 경험한 구체적인 세계에 한정되어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조작의 순서는 전환될 수 있고, 조작 전 상황의 특성들이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조작(operation)은 심상(언어)이나 상징(숫자능력)을 변경시키거나 관련된 사고로 통합하고 재조정하여 논리적 결론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내적인 정신활동을 의미한다.아동기는 유아기에 비해 인지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I. 서론 1II. 본론 21. 인간발달이론의 개념 2(1) 인간발달의 원리 2(2) 인간발달의 전제 2(3) 인간발달의 특성 21) 기초성 32) 적기성 33) 누적성 34) 불가역성 3(4) 발달단계의 개념과 특징 31) 발달단계의 개념 32) 발달단계의 특징 3(5) 인간발달과 과업 3(6)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42. 인간발달 단계 4(1) 태아기 4(2) 영아기 5(3) 걸음마기 (만 2-4세) 6(4) 학령전기 (만 4-6세) 6(5) 아동기 (만 6/7-12세) 8

  • 유아기발달 레포트
  • Ⅰ. 유아기 발달① 만 3-5세. 학령전기② 언어 및 인지발달에서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③ 신체적으로도 독립된 개체로 자유의지에 의해 몸을 움직일 수 있음④ 다양한 자조기능을 습득하며 사회적 능력과 태도에서도 놀라운 발달을 보임⑤ 아동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왕성한 호기심이 발달되어 환경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가지 려 하며 적응하려는 시기임⑥ 언어, 인지, 지능의 급속한 발달, 여러 가지 동기의 발달, 부모의 행동을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달경과와 예후
  • 볼 때, ADHD아동에게는 어릴 때부터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의 문제를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나이가 들면 괜찮아질 거라고 생각하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종종 더욱 많은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부모와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아동을 주의깊게 살피고 양육 및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고, 동시에 정확한 진단을통한 조기치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단계,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적 쟁점(유전과 환경, 발달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 아동의 자아의식이 발달한다. 이해력과 언어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며, 다른 아동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한다. 한편, 신체운동발달이 점점 더 정교화 되고 지적능력이 더욱 발달한다. 걸음마기 영아의 자의식 발달과 더불어 점차 독립적인 행동과 의사표현이 나타나고 자기주장적인 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부모는 이전과는 다르게 이 시기 아동이 점차 다루기가 어려워진다.(4) 유아기(early childhood: 3-6세)학령전기로도 불리는 유아기는 대개 유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