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유형(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언어장애,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학습장애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2 / 2018.10.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은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애아동의 유형

I. 시각장애아동

II. 청각장애아동

III. 정신지체아동

IV. 언어장애아동

V. 지체부자유아동

VI. 정서장애아동

VII. 학습장애아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유형

장애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따라서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복지사업은 장애의 예방, 조기 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재활, 상담 및 치료 등을 들 수 있으며, 장애아동의 부모와 그 가족을 위한 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 체계의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아울러 장애 아동과 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법적 조치와 제반시설의 설치 및 전문인력의 양성 등이 포함된다.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서, 이와 관련된 사업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사업은 아동에게 일어날 수 있는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조기 진단하여 장애의 정도를 감소시키며, 장애아동에게 비장애아동과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제반 제도 및 장애에 대한 의식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목차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I. 각 장애 유형별 특성과 미술치료1. 시각장애아동2. 청각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지체부자유 아동1) 지체부자유 아동의 미술표현2) 미술활동 프로그램 구성방법5.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6. 언어장애아동7. 학습장애아동1) 치료실 운영/관리2) 행동수정방법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와 특성1. 시각장애2. 청각장애3. 정신지체4. 지체부자유5. 정서장애6. 언어장애7. 학습장애8. 자폐(Autism)9. 과잉행동(ADHD)․주의집중장애Ⅳ. 언어장애아동의

  • [장애아동의 유형] 신체적 장애아동, 정신적 장애아동
  • 아동을 말한다. 장애아동이란 영유아기에 발견되는 장애를 가진 아동을 말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상의 장애아동 분류에 따르면 장애아동의 유형은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지적장애아동, 지체부자유 아동, 정서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 등으로 나뉜다. 장애인복지법에 근거한 장애의 범주 및 종류는 2000년도에 장애인복지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전면 개정되어 대폭 확대되면서 장애를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

  • 장애인 교육 레포트
  • 장애인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와 비판 대안 1. 장애인 교육의 개념장애인 교육이란,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만으로는 그 나이에 해당되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사람을 특별한 방법이나 서비스로 교육함을 의미한다. 즉, 정신지체, 청각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장애, 지체부자유, 그리고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 등과 같이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교육방법이 아닌 특별한 교육

  • 시각장애교육연구 시각 중복장애의 최근 동향
  • 아동을 말한다. 농맹이거나 뇌성마비이면서 정신지체를 겸했다든지 하는 상태와 같이 신체적감각적 손상에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를 가지고 있어 독특한 지도방법이 요구되는 학생이 중복장애 학생이다.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장애 정도와 중복성은 매우 다양하다. 개별화 교육을 위한 시각 중복장애 학생의 분류를 시각과 청각장애, 시각과 정신지체, 시각과 지체부자유 및 병허약, 시각과 정서장애, 시각과 언어장애, 시각과 학습장애로 나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