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성적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9 / 2018.10.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성적발달단계

I. 구강기 : 출생~1세

II. 항문기 : 2~3세

III. 남근기 : 4~6세

IV. 잠복기 : 7~12세

V. 생식기 : 12세 이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성적발달단계

Freud는 성격발달의 세 가지 기본원칙을 제시하였다. 첫째, 정신적 결정론으로 인간의 정신적 활동을 이전의 초기 생활경험이나 행동의 결과로 보는 것이고 둘째, 무의식의 중요성으로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인 과정이라고 보기보다는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셋째,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의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는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고 간주하였다.
Freud는 모든 본능이 근본적으로 성적인 것이라 믿었기 때문에 인간의 성격발달이 성적인 욕구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Freud는 성격발달은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5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이 단계 증 앞의 세 단계가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시기에 libido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리 잡고 그 특정 부위에서 만족을 추구한다. 이 특정 부위는 연령에 따라 변화하며, 대상연령에 따라서도 변화한다. 각 발달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도의 만족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특정 단계에서 만족이 지나치게 과도한 에너지를 투입한 경우에는 고착(fixation)이 생기게 된다. 즉,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방해받으면 고착이 생기게 되는데 Freud는 이 고착이 성인기 성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고착은 심리 성적 발달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형상으로서 모든 사람은 어느 정도 고착되어 있다. 고착된 에너지는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데 사용될 수 없기 때문에 그 만큼 발달이 지장을 받고 불완전해지게 된다. 이러한 고착은 개인이 완전한 성장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방해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및 주요개념과 심리성적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청소년의 지위비행(음주, 흡연 등)을 정신분석상담에 적용하여 서술
  • - R E P O R T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및 주요개념과 심리성적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청소년의 지위비행(음주, 흡연 등)을 정신분석상담에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 및 주요개념1) 정신분석상담의 인간관2) 정신분석상담의 주요개념(1) 리비도(Libido)(2) 마음 구조(3) ‘원초아(Id)’와 ‘자아(Ego)’, ‘초자아(Superego)’(4) 방어기제2. 심리성적발달단계1) 구강기(oral stage)2) 항문기(anal stage)3) 남근기(phallic s

  •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발달단계
  •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발달단계목차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강기 : 출생~1세 반2. 항문기 : 1세 반~3세3. 남근기 : 3~6세4. 잠복기 : 6~12세5. 생식기 : 12세 이후* 참고문헌심리성적 발달단계프로이드(Freud)는 심리적 현상을 성이라는 틀 속에서 해석하였기 때문에 인간발달에 대한 설명 또한 성과 관련된 내용에 집중되어 있다 Freud는 인간이 출생 당시부터 신체적 즐거움과 충족의 경험을 갖고자 한다고 믿었다. 아동이 성장하면서 리비도(libido)라고

  •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과 구조적 관점 및 지정학적 관점, 심리성적발달단계,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과 구조적 관점 및 지정학적 관점, 심리성적발달단계(유전학적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이론1) 기본가정2) 구조적 관점3) 지정학적 관점4) 심리성적발달단계(유전학적 관점)2.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1)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변화2) 긍정적인 영향3) 부정적 영향Ⅲ. 결론Ⅳ. 참고문헌정신분석이론의 기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주요개념, 자아방어기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평가)
  • 성적 충동이나 공격적 충동에 의해 야기되는 긴장을 기반으로 행동을 하게 되며, 사회는 이러한 욕구에 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한편 인간의 성격은 모두 다섯 단계로 이루어진 심리성적발달단계의 결과로 형성되는데 생애 첫 5~6세경 대부분의 주요 성격이 형성되며, 이러한 성격적 요소 들은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으므로 인간은 자신의 정신과정을 대부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의식되는 부분은 매우 예외적인 일부에 불과하다고 보

  •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심리성적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평가(교육적 시사점)
  •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심리성적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평가(교육적 시사점)목차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I. 지형학 이론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II. 구조적 이론1. 원초아(id)2. 자아(ego)3. 초자아(superego)III. 역동적 이론1. 본능2. 정신에너지IV. 심리성적발달의 5단계 이론1. 구순기 or 구강기(출생~1.5세 경)2. 항문기(1.5~3세 경)3. 남근기(3~5세)4. 잠재기 or 잠복기(6~12세)5. 생식기 or 성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